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경북 선진농업기술 최빈국 라오스에 전파

기사승인 2017.09.05  15:45:55

공유
default_news_ad2

- 경북의 농업 농식품 6차산업 등 우수성 홍보와 한-라 농업협력 네트워크 구축

경상북도는 5일 경북농업을 배우기 위해 우리 도를 찾은 라오스 농업연수단을 도청으로 초청하여 농업정책을 설명하고 경북도-라오스 간 농업교류 증진과 기술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도우앙따 쏘울리봉 라오스 연수단장(농업관리 국장)을 비롯한 농업관련 공무원, 교수, 연구기관 등 연수단 일행 12명은 4일부터 9일까지 6일간의 일정으로 경북의 농업현장인 벼 재배농장, RPC, 농식품 가공공장, 6차 산업 현장 등 첨단 농업을 현장에서 기술전수 받을 계획이다.

라오스는 전체 인구의 70%가 농업에 종사하는 농업국가지만, 채소ㆍ과수ㆍ가축 등의 우수 품종이 부족하고 생산성이 낮아 농축산물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같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라오스 정부의 적극적인 요청에 따라 이번 연수를 추진하게 됐다.

도우앙따 쏘울리봉 농업연수단장은  “경북의 혁신 농업기술과 경험 전수를 통해 라오스의 농업 생산성과 농가소득이 높아지고 라오스 농촌의 경제ㆍ사회 발전 수준을 높이는 기회가 될 것” 이라며 앞으로 라오스의 농업발전을 위한 경북도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요청했다.

한편, 해외 농업관계자 초청 선진농업 연수는 경북도 시책사업인 해외 농업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09년 몽골을 시작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루마니아 등 8개국 257명에게 경북의 농업기술을 전파해 오고 있다.

해외 농업개발사업은 주요 농산물의 국내 안정적 수급과 우리농업의 해외시장 진출확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후진국의 농업발전을 위한 기술이전과 농자재, 농식품 등 관련 산업의 원활한 해외진출 통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김주령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라오스는 농업의존도가 높은 농업국이지만 원시적인 농경법으로 인하여 생산성이 매우 낮은 국가로 이번 연수가 라오스 농업발전의 초석이 되어 농업생산력 증대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 경북농업의 국제적인 외연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황성한 iyctv@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