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설정스님 "종도에게 희망 주고 국민에 신뢰 주는 불교 만드는데 노력해 달라"

기사승인 2018.02.21  13:42:45

공유
default_news_ad2

- 신임 부.실장 특보에 신심.공심.원력 강조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이 종단 안팎의 관심이 집중됐던 총무원 부실장 인사와 더불어 특보단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설정스님은 어제 조계종 전 기획실장, 범불교대책위원장 등을 역임한 현 가평 백련사 주지 승원스님을 기획실장에 임명했습니다.  

이어 문화부장에는 불국사 주지, 중앙종회의원 등을 역임한 현 서울 옥천암 주지 종민스님을 임명하고 사업부장에는 강릉 보현사 주지 승원스님을 임명했습니다.

설정스님은 급변하는 사회에 종단이 발맞추지 못한다면 중생의 기대에 부응할 수도 없다며 부단한 노력을 당부했습니다.

Sync-설정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종단이 변하지 않으면 세상 흐름에 따라 갈수도 없고 중생이 원하는 바를 채워 줄 수도 없습니다. 이 변화하는 사회 현상에 따라서 불교도 변화하면서 불교를 위해서 중생을 위해서 회향해야하지 않겠느냐...)  

중앙종무기관 인사에 이어 특보단을 강화한 것이 이번 인사의 특징입니다.

설정스님은 종책특별보좌단장에 조계종 총무부장과 기획실장 등을 역임한 정만스님을 임명하고 3명의 분야별 특별보좌관을 추가로 임명했습니다.

정무특보에는 선암사, 낙산사 주지 금곡스님을 문화특보에는 조계종 문화부장과 기획실장을 역임한 혜일스님을 법무특보에는 중앙종회의원 만당스님을 임명해 기획특보로 활동하고 있는 우봉스님까지 다섯 명으로 특보단을 구성했습니다.

불교사회연구소장에는 부석사 주지, 총무원 기획실장, 중앙종회 의원등을 역임한  주경스님을 임명했습니다.

Sync-설정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제가 부족한 점이 많더라도 부장스님과 특보스님들이 도와주셔서 불교가 변화하고 발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항상 말씀드립니다만 한국불교 1번지 이 조계사가 건전하고 여법하고 수행가풍이 있어야 종도들에게 희망도 주고 국민에게 신뢰를 줘서 불사를 성취할 수 있고 중생을 제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종책특별보좌단장 정만스님은 수행가풍을 바탕으로 일하는 종단의 일원이 되겠다며  조계종총본산성역화 불사와 대탕평 등 종단현안도 체계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INT-정만스님/ 조계종 종책특별보좌단장
(지금까지도 그래왔지만 일 하는 종단, 종도들에게 실질적으로 봉사하는 종단을 만들어가야 되지 않느냐 하는 게 총무원장 스님의 기조입니다. 저희들도 큰 뜻을 받들어서 생산성 있는 종단, 실질적으로 일하는 모습을 보이는 움직이는 종단, 각 교구본사를 찾아다니면서 서비스 하는 종단으로 거듭나야 하지 않느냐는 게 원장스님 생각이시고 저희들도 그런 부분에서 총무원이 많이 변모하는 변화를 보여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설정스님의 이번 인사는 신년기자회견에서 밝힌 종책 현안들을 실현할 인사로 수행가풍 확립, 조계종 총본산 성역화불사, 대탕평 등 종단현안 추진에 시동을 건 것으로 보입니다.

 

기획실장 승원스님

승원스님은 관조스님을 은사로 1975년 수계(사미계)하였으며, 현재 가평 백련사 주지를 맡고 있습니다.

문화부장 종민스님

종민스님은 월산스님을 은사로 1989년 수계(사미계)하였으며, 불국사 주지 및 제15, 16대 중앙종회의원을 역임하고, 현재 옥천암 주지를 맡고 있습니다.

사업부장 승원스님

승원스님은 현해스님을 은사로 1989년 수계(사미계)하였으며, 현재 강릉 보현사 주지를 맡고 있습니다.

총무원장 종책특별보좌단장 정만스님

정만스님은 벽파스님을 은사로 1977년 수계(사미계)하였으며, 총무원 총무부장, 기획실장, 재무부장, 호법부장,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및 제12대 중앙종회의원을 역임했습니다.

총무원장 정무특별보좌관 금곡스님

금곡스님은 성욱스님을 은사로 1982년 수계(사미계)하였으며, 총무원 사회부장, 재무부장, 호법부장 및 보광사, 흥천사 주지, 제15, 16대 중앙종회의원을 역임하고, 선암사, 낙산사 주지를 맡고 있습니다.

총무원장 문화특별보좌관 혜일스님

혜일스님은 도견스님을 은사로 1986년 수계(사미계)하였으며, 백련사, 연화사, 흥천사 주지 및 총무원 문화부장, 기획실장 및 제14, 15대 중앙종회의원을 역임하고, 현재 성남 봉국사 주지를 맡고 있습니다.

총무원장 법무특별보좌관 만당스님

만당스님은 지종스님을 은사로 1992년 수계(사미계)하였으며, 제15대 중앙종회의원을 역임하고, 현재 제16대 중앙종회의원 및 영광 불갑사 주지를 맡고 있습니다.

불교사회연구소장 주경스님

주경스님은 설정스님을 은사로 1986년 수계(사미계)하였으며, 부석사 주지 및 총무원 기획실장, 제14,15,16대 중앙종회의원을 역임했습니다.

이은아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