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불교 입문자 위한 눈높이 포교

기사승인 2018.03.21  08:00:00

공유
default_news_ad2

어제 대학생불교연합회의 SNS포교활동을 소개하면서 불교 입문단계부터 진입장벽을 낮출 필요가 있다는 청년들의 목소리를 전한바 있는데요. 이는 종교가 현실과는 동떨어진 철학적이고 관념적인 영역이라는 인식이 퍼져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이런 가운데 불광교육원이 청년들을 위한 무료 불교입문강좌를 개설해 우리 시대 청년들이 가진 현실적인 고민을 공유하고 불교 역사와 부처님의 생애를 통해 삶의 가치와 행복을 찾아가는 시간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임상재 기자입니다.
-------------------------------
세계적으로 탈종교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청년세대들의 종교적 무관심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종교학자들은 종교가 현실적 대안보다는 철학적이고 관념적인 영역에 머물러 있다는 인식이 퍼져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불교 입문단계에 있는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포교방안은 무엇일까?

불광교육원은 ‘어떻게 살 것인가’를 고민하는 청년들을 위한 무료 불교입문강좌를 개설하고 우리시대 청년들이 가진 현실적인 고민을 함께 풀어나가기로 했습니다.

INT-담준스님/불광 청년법회 지도법사
(현실과 동떨어진 가르침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형식이 되다보니 그것을 어렵다고 받아들이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부처님의 가르침을 청년들 정서에 맞게 전달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면 불교가 충분히 청년세대에게 설득력 있고 바람직한 삶의 지향점으로 작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불광교육원의 ‘청년 불교입문강좌’는 불광사 청년법회 지도법사 담준스님의 강의로 진행되는데 교리와 이론적인 내용보다는 청년들이 자신의 고민을 털어 놓고 함께 소통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불교 입문자들은 2달 동안 불교의 역사와 핵심교리를 익히는 동시에 부처님의 생애를 돌아봄으로써 그 시대 청년 붓다가 가졌던 고민과 삶의 태도와 지금 자신의 모습을 비춰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INT-담준스님/불광 청년법회 지도법사
(구체적 삶의 문제를 중점에 두고 당면한 문제에 대해 부처님은 어떻게 해결하셨고 가르침을 전달하셨는가를 성찰하면 쉽고 어렵고를 떠나서 피부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불광교육원의 ‘청년 불교입문강좌’는 4월 4일 개강을 목표로 20세부터 35세까지 청년들을 대상으로 모집 중에 있습니다.

‘붓다의 삶’에서 지혜를 찾는 ‘불교입문강좌’ 불교와 첫 인연을 맺는 청년들에게 어떤 성찰의 기회를 이끌어 낼지 주목됩니다.

BTN뉴스 임상재입니다.

임상재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