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금강선원 30주년

기사승인 2018.04.07  08:00:00

공유
default_news_ad2

서울 도심 속 보살실천 만일결사수행 근본도량인 금강선원이 개원 30주년을 맞았습니다. 금강선원장 혜거스님은 탄허기념박물관 재단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명상마을을 설립해 한국불교 전통명상을 전 세계에 보급하겠다는 포부도 밝혔습니다. 남동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금강선원은 어제 원장 혜거스님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원 30주년 기념법회를 봉행했습니다.

금강선원은 1988년 4월 8일 서울 강남구 개포동 상업업무지역에서 20여 평으로 시작했습니다.

신도들의 신심과 원력으로 삼천불 불사 등을 통해 법당을 확장했으며, 대한불교연구원을 인수해 한국전통불교연구원을 개원했습니다.

혜거스님의 은사인 탄허스님의 유지를 계승하고 선양하기 위해 강남구 자곡동에 탄허기념박물관을 열기도 했습니다.

2011년 10월 탄허기념박물관에서 제1회 전국 금강경 강송대회를 개최하고, 보살사상 만일수행결사 선포식을 열었습니다.

기념법회에서 금강경 강송대회와 만일결사 등 금강선원이 지난 30년 동안 걸어온 발자취에 도움을 준 신도들에게 공로상이 수여됐습니다.

금강선원장 혜거스님은 개원 30주년을 맞아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는 발심이 성취되도록 다짐하는 날이 되기를 발원했습니다. 

<SYNC> 혜거스님/ 금강선원장
(공부를 정말로 해봐야 되겠다, 공부를 잘해야 되겠다, 이렇게 여러분들은 발심을 꼭 하고 계십니다. 그러면 그 발심이 꼭 성취되도록 오늘 다시 한 번 다짐하는 날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혜거스님은 또 몇 년 전부터 탄허기념박물관 재단법인 설립을 추진해왔는데 현재 마무리되고 있다며, 법인이 설립되더라도 이사장직을 맡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SYNC> 혜거스님/ 금강선원장(탄허기념박물관장)
(자기가 불사를 해 놓고 끝까지 욕심을 안 부렸다, 욕심을 안 부린 것을 우리 종단에 보여줘야 돼요. 조계종 안에서 어느 절이든 간에 일 해놓고 문중을 떠나고 무엇을 떠나서 정말로 능력 위주로 돌아가야 이것이 올바른 불사다.)

법인을 설립한 스님이 입적하면 상좌들끼리 갈등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 문중을 떠나 능력 있는 사람이 재단을 이끌어가는 모범 사례를 보여야 한다는 겁니다.  

한국명상지도자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혜거스님은 앞으로 명상마을을 설립해 한국불교 전통명상을 전 세계에 보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올해 8회를 맞는 금강경 강송대회를 전국적으로 확대시킬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BTN뉴스 남동우입니다.

남동우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금강선원 식구 2018-04-22 14:04:17

    혜거 큰스님, 탄허기념박물관 재단법인이 설립되면 초대 이사장으로 대지행 보살님이 어떨까요? 오랫동안 혜거스님을 누구 보다도 가까이에서 모셔왔던 분이니까 탄허기념재단의 초대 이사장으로는 적격인 것 같습니다. 적극 추천합니다. 그리고 불사하시려면 오래오래 사셔야 하니까 큰스님 지금이라도 금연하시고 건강관리 하시기를 간절히 발원합니다.삭제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