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항구적인 평화체제로 가는 문 열렸다

기사승인 2018.05.12  08:00:00

공유
default_news_ad2

4.27 판문점선언으로 냉전이후 마지막 분단국가로 남았던 한반도가 평화체제로 가는 문이 열렸습니다. 내달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면서 세계는 다시 한반도를 주목하고 있는데요.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가 2018년 남북정상회담의 의미와 전망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정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남북정상회담으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판문점선언 이후 남북 관계가 긍정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불교 남북교류채널인 민추본이 월례강좌 주제를 <2018 1차 남북정상회담의 의미와 전망>으로 설정하고 남북 관계의 현 상황을 짚어보고 전망해 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강사로 나선 정창현 현대사연구소 소장은 한반도 정세가 근본적으로 변화됐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세계무대에 첫 데뷔를 하며 한반도에 신뢰를 쌓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sync- 정창현 / 현대사연구소 소장
( 서해에 평화수역을 못 만든 가장 큰 이유는 우리의 해상군사분계선이랑 북측의 해상군사분계선이 다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무리 만나서 군사회담을 해도 이 문제를 좁힐 수 없어요. 그런데 이번에 북이 그것을 양보해 준거에요. )

정 소장은 북한이 보여준 많은 변화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과연 핵을 완전히 포기하겠냐는 회의적인 시각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과거에 속았어도 다시 만나지 않겠다는 것은 처방이 될 수 없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다시 속지 않는 과정으로 이끌어내는 재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남북교류의 제도화와 불가역적인 평화를 이뤄낸다면 충분히 해답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sync- 정창현 / 현대사연구소 소장
( 남북관계의 제도화하고 굉장히 빠른 속도로 철도가 연결이 되고, 도로가 연결이 되고, 남과 북이 수시로 누구나 왔다 갔다 하는 것이 되고 북에 미국자본이 들어가고 우리 자본이 , 중국 투자가 이뤄지고 하면 안 좋은 국면이 와서 남북 긴장이 올라간다 할지라도 미국이 폭격하는 일은 구조적으로 불가능할 것이다. 이것이 불가역적 평화라고 하는 것이죠. )

10년 동안 얼어붙었던 남북관계의 해빙 분위기 속에서 실질적인 남북교류 물꼬가 언제 트일지 국민들의 촉각이 곤두서 있습니다.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수레의 두 바퀴처럼 떼어내고 생각할 수 없는 것처럼,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북미 정상회담으로 한반도 분단의 구조가 해체되고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BTN뉴스 정준호입니다.

정준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