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비구니회 50주년 기획보도 1〕교육ㆍ수행의 결과물

기사승인 2018.10.10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조계종 전국비구니회가 창립한지 50주년을 맞았습니다. 오늘부터 기획보도를 통해 비구니회의 발자취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점검해보겠습니다. 하경목 기자입니다.
------------------------------
조계종 6천 7백여명 비구니 스님의 전국 조직인 전국비구니회가 창립 50주년을 맞았습니다.

교육과 수행, 포교, 복지,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고, 관세음보살의 자비행을 몸소 실천하며 반백년 동안 비구니 위상 강화와 한국불교 발전에 구심점 역할을 해 왔습니다.

<INT> 명성스님/ 전국비구니회 8ㆍ9대 회장
(비구니 스스로 열등감을 가졌을 뿐 아니라 종단에서도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던 시절은 이제 서서히 변하고 있습니다. 여성시대로써 비구니는 의존과 맹종의 구습에서 벗어나 부처님의 교법을 유포하는 일익을 담당한다는 자부심과 확신을 가지고 불교의 대중화를 위한 역군이 되어야 합니다. )

전국비구니회의 역사는 1968년 2월 24일 서울 보문사에서 비구니 스님 50명이 모여 우담바라회를 발족하면서 시작됐습니다.

당시 보문사 주지 은영스님을 초대 회장으로 비구니 총림의 설치와 전국비구니에 대한 실태조사, 중앙수도원 마련 등을 사업 목표로 조직 확대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총림 설치와 비구니회관 건립 등이 난항을 겪으면서 침체에 빠진 우담바라회는 해산의 위기까지 맞았습니다.

1980년 비구니회 재건을 위해 화운사 지명스님을 3대 회장으로 선출하고, 조직의 명칭도 대한불교 조계종 전국비구니회로 바꾸며 활로를 모색하는 한편, 전국 비구니의 총본산이 될 비구니회관 건립을 위해 땅 한 평 사기 운동을 펼쳤습니다.

<INT> 수현스님/전국비구니회 원로회 수석부회장
((조직을)하나 만들기도 어려운데, 하시는데 까지 하다가 점점 배우는 비구니들이 많은데 일거리가 있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우담바라회를)왜 해산하냐고 했죠. 그러면 이름을 바꿔서 우담바라는 3천년 만에 꽃을 피우는 것이라 우담바라회가 잠자고 있으니까 이름을 바꾸자고 해서(그때 전국비구니회로 바꿨습니다.))

전국비구니회는 1988년 서울 목동청소년회관을 위탁 받으면서 복지사업에 뛰어 들었고, 전국비구니회관 건립을 위한 화주는 22년 만에 결실을 맺었습니다.

1998년 서울 강남구 수서동에 지하 2층 지상 3층 연면적 8천 300여 제곱미터의 비구니회관을 착공해, 2003년 7천여명의 전국 비구니 스님의 총본산인 전국비구니회관 법룡사가 낙성했습니다.

<INT> 명성스님/ 전국비구니회 8ㆍ9대 회장
(우리 비구니들은 여성불교의 선구자가 되어 일체중생의 어머니인 관세음보살의 자비심을 충분히 발휘하고, 가르침을 현실 생활에 적용하고 전달할 의무와 사명을 다해야 합니다.)

전국 17개 지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는 전국비구니회는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사회적 분위기 만큼 한국불교에서 비구니스님의 대사회적 역할뿐 아니라 교육과 수행에서도 굳건히 자리매김했습니다.

반세기 동안 수없는 부침 속에서도 수행과 실천으로 일궈낸 비구니 승가의 위상은 교육과 수행으로 일궈낸 결과물입니다.

BTN 뉴스 하경목입니다.

하경목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