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비구니회 50주년 기획보도 2〕 4차 산업시대 준비

기사승인 2018.10.12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조계종 전국비구니회 50주년 기획보도 두 번째입니다. 이부승가로서 비구니 승가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일궈냈는데요,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은 많습니다. 하경목 기자입니다.
------------------------------

지난 2014년. 종단 역사상 처음으로 전통적인 염불이 흥겨운 리듬을 타고 노래로, 랩으로 탈바꿈해 신선한 충격을 던지며 국내외 언론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켰던 학인염불시연대회.

이어 외국어스피치대회와 설법대회, 토론대회, 그리고 올해 다시 열린 염불시연대회에서 비구니 학인스님들의 활약에 주목을 받았습니다.

비구니 학인 스님들의 활약은 탄탄한 전통 강원의 교육에만 머무르지 않고 세상과 소통하며 전법의 길을 모색하는 고민에서 시작됐습니다.

<INT> 일진스님/운문사 승가대학장
(기본교육을 마치고 세상에 나갈 때는 우리는 세간혜를 갖춰야 합니다. 정말 세간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구니 교육은 동학사와 운문사, 봉녕사와 청암사 승가대학 등 4개 기관에서 이뤄집니다.

동학사는 한국전쟁 발발 후인 1956년, 최초의 현대식 비구니 전문강원으로 개설됐으며, 이어 1958년 운문사에 비구니 전문강원이 개설돼 지금까지 55회 졸업생을 배출하며 승가대학 중 최대 규모와 학인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1974년에는 한국불교 최초의 비구니 강주였던 묘엄스님이 봉녕사 승가대학을 설립해 40여년간 1천여명의 학인을 배출하는가 하면, 1987년에는 청암사 승가대학이 설립돼 비구니 승가의 위상을 높이는 주춧돌이 되고 있습니다.

<INT> 일진스님/운문사 승가대학장
((승가대학이)학식적인 학습능력이라든지 성과, 학위, 학자적인 결과물보다는 정말 수행자로서의 기본 습의를 익히는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그것은 앞으로도 변하면 안 될 겁니다.)

전국 34개의 비구니 선원에선 매년 580여명의 비구니 수좌의 용맹정진도 치열합니다.

탄탄한 비구니 기본교육은 전국비구니회의 출범으로 이부승가로서 비구니의 위상을 세워나갔습니다.

그런가 하면 전국비구니회는 기본 교육을 바탕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전법을 위해 다양한 교육들을 시행하면서 비구니의 사회적 역할은 더욱 확대됐습니다.

<INT> 대현스님/전국비구니회 전 교육부장
(내적으론 계율정신을 고취시켜서 비구니의 바른 정체성을 확립시키고, 비구니 위상과 자성을 일깨우는 참여의 정신도 되살렸습니다. 비구니 스님들의 역할은 사회 전반에 지도자로서 자리매김을 톡톡히 하게 됐습니다. )

4차 산업시대를 맞으면서 전국비구니회와 한국불교의 비구니 교육도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2011년 스마트캠퍼스를 구축한 청암사 승가대학에 이어 조계종 교육원도 필수교과목 일부를 이러닝 동영상 강좌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INT> 대현스님/전국비구니회 전 교육부장
(4차 산업시대의 첨단 기술의 발달과 제학문의 진전은 승가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별교육에 있어서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디자인하는 다양한 문화, 교육, 복지 등을 실현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해야 할 때입니다.)

조계종의 절반을 차지하는 비구니 승단으로, 비구니율사가 식차마나니계를 설할 수 있는 유일한 한국불교 조계종이지만, 종단 내 참정권 등 차별은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BTN 뉴스 하경목입니다.

하경목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