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문화재청, 사찰 방재시스템 강화ㆍ문화재 안내판 개선

기사승인 2019.03.14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문화재청이 올해 주요업무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문화재 안전관리와 안내판 개선, 무형문화재 전승 강화 등 ‘국민과 함께 누리는 문화유산’을 실천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전국 사찰에서 운영 중인 사물인터넷과 CCTV, 적외선 감지기 등을 확대 배치해 방재시스템을 강화합니다. 이동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문화재청이 어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2019년도 사업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불교계와 협력해 ‘한국의 산지 승원’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데 일조한 문화재청은 올해 ‘국민과 함께 누리는 문화유산’이라는 비전 아래 4대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문화유산의 안전강화는 물론 일상향유와 규제완화 등 사회적 요청이 점차 높아지는 현실을 반영해 문화재 관련 시스템과 제도적 고도화가 시급하다는 것입니다. 

정재숙 / 문화재청장
(사람과 사람 사이에 존중이 가장 우리시대가 요구하는 목표라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국민 불편 해소, 국정과제 달성, 남북문화유산 교류협력 확대 등에 온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안전하고 온전한 문화재 보존 및 전승은 문화재청의 첫 번째 기조입니다.

전국 사찰에서 운영 중인 사물인터넷과 CCTV, 적외선 감지기 등을 확대 배치해 방재시스템을 강화하고, 2023년까지 문화재수리재료센터를 건립해 전통재료와 기술복원에 앞장서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영산재와 수륙재 등 무형문화재에 대한 관리체계 마련을 위해 보유자 교육 권한을 전수조교까지 확대하는 법률 개정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강경환 / 문화재청 기획조정관
(사물인터넷의 본격 현장적용을 통해서 문화재 방재 정보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가동할 계획입니다. 문화재 수리체계도 개선하고 전통재료도 사용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전국 사찰 등에 산재해 있는 문화재 안내판 개선작업도 본격 시행됩니다.

어려운 불교용어나 한자 등은 지양하고 문화재 지정 이유와 세부그림을 삽입하는 등 국민과 지자체가 참여하는 방식을 통해 문화재의 역사와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더불어 국외문화재 환수를 독려하기 위한 ‘환수 보상금 제도’ 도입과 긴급매입비를 50억 원으로 대폭 확충해 중요 문화재 환수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입니다.

정재숙 / 문화재청장
(그동안 꼭 필요했던 것만을 매입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니 예산에 맞춰서 아무것이나 사기는 저희가 어려웠기 때문에 그런 과정에서 줄었던 것이고 꼭 필요한 문화재를 매입하고 예산 증액을 위해서 노력할 예정입니다.)
 
문화재 보존과 안전, 전승강화 등 시대에 부합하는 다양한 정책을 제시한 문화재청.

불교계도 적극 협력해 문화재청이 추구하는 세계 속의 문화강국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BTN 뉴스 이동근입니다.

이동근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