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조계종사회복지재단 산하 노인복지관 평가 최우수

기사승인 2019.04.05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조계종사회복지재단 산하 노인복지관들이 복건복지부 시설운영 평가에서 최고등급에 대거 선정되며 불교복지가 쾌거를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은 오는 27일 난치병 어린이 돕기 철야정진을 준비해 수행의 결과를 사회복지로 회향한다는 계획입니다. 정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보건복지부가 서울을 제외한 전국 사회복지시설 803개의 지난 3년간 운영 실적을 조사해 ‘2018 사회복지시설 평가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불교계 노인복지시설 32개 중 30곳이 최고 등급인 A평가를 받고, 2곳 역시 B등급으로 우수한 성적을 내 불교사회복지가 사회 곳곳의 소외된 곳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검증됐습니다.

시설운영평가는 A~F까지 6개 등급으로 평가되는데 ‘시설환경’, ‘재정, 조직운영’,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서비스’, ‘이용자권리’, ‘지역사회관계’ 등 6개 항목을 평가합니다.

A등급을 받은 노인복지관 비율이 전체 평가 기관의 69.5%이라는 점에서 이번 결과는 고무적입니다.

보인스님/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상임이사
(그중에서도 6곳은 올 A, 만점에 가까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은 첫째로 시설에 있는 종사자들, 그 다음으로 시설장들, 그것을 뒷받침하는 운영사찰 주지 스님들의 원력과 그분들의 노고로 이런 결실이 이뤄졌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뿐 아니라 조계종 교구본사가 설립한 시설들 역시 우수평가기관에 포함돼 교구본사에서도 불교복지의 중심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 산하 시설수가 전국적으로 늘어나면서 각 교구본사가 지역별 시설을 직접 수탁해 운영하게 됐는데 이런 방식이 지역에 알맞은 복지를 펼치게 됐다는 평가입니다.

보인스님/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상임이사
( 지역밀착형은 중앙보다는 지역에 있는 사찰들과 법인들이 능동적으로 또 가까이서 바로 느끼는 그 자리에서 할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이 많습니다. 확실히 이번에 이런 성과들도 지역에 있는 많은 법인들도 많은 성과를 냈습니다. )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은 2001년부터 지속적으로 열고 있는 난치병 어린이 돕기 삼천 배 철야정진을 오는 27일 봉행할 계획입니다.

국내 희귀병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우들 뿐 아니라 라오스 등 해외에서 고통 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까지 부처님의 자비사상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인스님/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상임이사
( 조계사 앞마당에서 삼천 배 철야정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 수행의 결과로 우리가 기금을 만들어서 그 기금을 가지고 사회에 어려운 곳에 사각지대 같고 닿을 수 없는 영역의 분들을 위해서 우리가 자비나눔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우리 재단으로서는 중요하고 의미가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은 삼천 배 철야정진에 참여한 기업과 후원자들의 기금이 모아져 그동안 400여명의 환우들에게 10억여 원 이상의 치료비를 전달해왔다며 사부대중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BTN 뉴스 정준호입니다.

정준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