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태고종 총무원장 선거 총무원서..길거리선거 될 수도

기사승인 2019.06.13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태고종 제27대 총무원장 선거 장소가 총무원이 있는 전통문화전승관으로 정해졌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27일 단독 후보로 사실상 당선이 확정된 호명스님에게 당선증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총무원은 여전히 폐쇄된 상태여서 길거리 선거가 될 전망입니다. 보도에 하경목 기잡니다.
------------------------------
〔리포트〕

태고종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2일 제4차 회의를 열고, 오는 27일 제27대 총무원장 선거를 총무원이 있는 전통문화전승관 1층 대회의실에서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제27대 총무원장에 단독으로 입후보한 호명스님은 선거법에 따라 사실상 당선이 확정되면서 이날은 선거인단 투표없이 당선증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선거 절차상 선거인단을 선출해야 하는 중앙선관위는 이날 선거인단을 확정했습니다.

선거인단은 선암사를 비롯한 본사급 5개 사찰을 포함해 30개 교구 중 15개 교구에서 40명의 교구선거인단과 교구종무원장, 중앙종회의원, 본사급 주지 등 모두 126명입니다.

월봉스님/태고종 중앙선거관리위원장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잘한다는 쪽도 있을 것이고, 비난하는 쪽도 있을 겁니다. 예상된 것들이니 흔들리지 않고 초지일관으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27대 총무원장 후보로 출사표를 던진 호명스님은 종단 안정과 종도화합, 종단위상 제고와 종립 교육부 인가대학 설립, 교육 인프라 개선, 중앙 삼원과 지방교구의 협치 체제 구축 등 3대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종단 화쟁위원회 구성과 전통문화종단의 위상제고 사업 추진, 종헌ㆍ종법 준수 풍토 조성 및 정비사업 추진, 교육 개선 사업 추진, 시도교구종무원장 협의회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종단 재정 자립도 향상을 위한 사업 추진, 투명한 종무행정 집행과 종단 홍보기능 강화 등 8대 종책 과제를 마련했습니다.

호명스님/제27대 총무원장 후보자
(첫째는 종법을 잘 준수하는 총무원장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종단 수장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분들과 대화를 나누고, 인선을 잘 해서 서로 화합하는 종단을 만드는 것이 첫째입니다. )

하지만, 제26대 총무원장 백운스님은 불신임을 결의한 종회와 이를 인준한 원로회의, 차기 총무원장 보궐선거의 원천무효를 주장하면서 종단의 내홍은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백운스님은 지난 11일 서울 AW컨벤션센터에서 종단 각급기관장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26대 집행부 주도하에 종단안정화와 구종대책 종도대회 개최를 주장했습니다.

이날 연석회의에 참석해 논란이 됐던 중앙선관위원장 월봉스님은 논란을 예상하면서도 화합할 수 있는 명분과 계가가 되길 기대했다면서 불신임과 선거 무효 주장은 잘못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월봉스님/태고종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논란을 각오했습니다. 예상을 했고, 얼마든지 길만 모색해 주면 화합을 할 수 있는 명분이나 계기가 만들어 지지 않을까 기대했습니다.)

백운스님 집행부는 여전히 총무원 청사 출입문을 폐쇄하고 있어 제27대 총무원장 선거 역시 길거리 선거가 될 전망입니다.

BTN뉴스 하경목입니다.

하경목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이수진 2019-06-21 10:16:53

    학인들도 제대로 케어못해서 사미니 비구니 강원은 폐쇄하면서 정작 강원생도 제대로 못케어 하면서
    종단에 승려들 책임을 지신다구요?
    차라리 총무원장을 다시뽑아요 이래저래 빌미로 총무원장이될만한~~삭제

  • 종법 2019-06-13 13:30:40

    백운승려는 종법에 따라 총무원장으로 당선되었다. 그러나 그 종법에 의해 불신임 되었다.
    이것이 팩트다. 자신에게 이로우면 법따르고, 불리하면 법을 외면하는 처사는 속인만도 못하다.
    자신을 돌아보라. 자기가 무슨짓을 하고있는지...불조는 그만두고 당신 마누라와 자식 보기 부끄럽지 않은가?삭제

    •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