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명상으로 포교 앞장서는 금강선원

기사승인 2019.06.19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기획보도 포교, 부처님법 꽃피우다 이번 편은 금강선원입니다. 금강선원이 교육하고 있는 ‘청소년 10분 집중명상’을 듣기 위해 지역에서 선원을 찾게 되는 신규 불자들이 유입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명상으로 포교하는 금강선원, 정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불교명상을 배우러 금강선원의 청소년 10분 집중명상을 찾은 전국의 청소년들이 탄허기념박물관에 모였습니다.

스트레칭을 하고 처음 해보는 가부좌 자세로 명상에 들어간 청소년들은 다소 불편한 감이 들지만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집중해봅니다.

금강선원은 심성계발 대표프로그램인 ‘청소년 10분 집중명상’을 통해 지역포교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금강선원장 혜거스님은 이런 성공비결로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주제와 프로그램을 꼽았습니다.

혜거스님/ 금강선원장
( 애들한테 그렇게 하라고 하면 누가 애들이 ‘이 뭣꼬’를 하겠습니까? 애들이 왜 우리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왜 궁금하겠습니까? )

잔상훈련과 이미지훈련, 등기훈련 등이 함께 진행되는 청소년 10분 명상은 청소년들의 지구력과 집중력을 높여 학업수행능력을 이끌어 내는 동시에 자기 자신의 변화를 체험도록 설계됐습니다.

혜거스님/ 금강선원장
(애들이 필요한 것을 생각해봤어요. 그랬더니 애들에게는 제일 문제가 지구력이더라고요. 아 알았다. 지구력을 키워주자. 그 다음에 아이들이 뭐가 필요한가? 집중력을 키워주자. 저희는 청소년 참선 생각도 안했습니다. 애들 지구력과 집중력을 키워주자고 시작한 겁니다. )

혜거스님은 청소년들에게 직접 자기 변화를 체험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동시에 어릴 때 받은 인성교육이 여생동안 삶의 가치를 결정한다며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혜거스님/ 금강선원 선원장
(인성교육에 초점을 맞춰서 청소년들을 지도하기 시작한다면 거기에 대한 프로그램은 끝도 없이 많으니까 그 많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청소년들 인성을 함양시키는 일에 우리가 모두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눈높이에 맞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포교까지 큰 영향을 끼치는 ‘청소년 10분 집중명상’ 사례는 사찰들이 포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BTN 뉴스 정준호입니다.

정준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