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태고종 원로ㆍ중진, 27대 총무원장 호명스님 지지

기사승인 2019.07.11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태고종 원로와 중진, 종무원장과 종회의원 스님들이 제27대 총무원장으로 선출된 호명스님을 적법한 차기 총무원장으로 인정하며 지지를 천명했습니다. 제26대 총무원장 백운스님에게는 퇴거를 촉구했습니다. 한 종단 두 집행부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입니다. 하경목 기잡니다.
------------------------------
〔리포트〕

태고종 총무원장과 종회의장, 호법원장 등 3원장을 비롯해 원로회의와 지방 종무원장, 종회의원, 중진 스님 200여명이 제27대 총무원장으로 선출된 호명스님의 적법성을 다시 천명했습니다.

태고종 제27대 총무원장 호명스님은 10일 서울의 한 음식점에서 원로 중진간부 스님 연석회의를 열고, 종단 사태의 수습과 종무행정의 정상화를 위해 불신임 무효를 주장하며 총무원 청사를 점거하고 있는 제26대 총무원장 백운스님의 퇴거를 촉구했습니다.

또, 권한 없는 백운스님의 행위 중단과 참회를 촉구하는 한편, 종단 기관지를 통해 가짜뉴스 유포 중단도 촉구했습니다.

총무원장 호명스님은 원로와 중진 스님들이 자리를 함께 한 것만으로도 종단의 내일이 밝다면서 전국 교구 선거인단의 신뢰를 잊지 않고 새로운 종단의 내일을 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호명스님/태고종 제27대 총무원장
(소납은 무투표 당선이 확정되었음에도 전국 선거인단 교구의 70%에 해당하는 15개 교구에서 선거인단을 선출하여 주신 신뢰를 잊지 않고 있습니다. 종단의 공복으로서 태고종의 본래면목을 되찾고 새로운 종단의 내일을 열어 가는데 힘과 원력을 다하겠습니다.)

원로회의 의장 덕화스님은 종단이 어려울 때 힘을 함께 하는 것이 진정한 애종이고 부종수교의 원력이라며 종단 사태 수습을 위해 새로운 총무원장의 지지와 격려를 당부했습니다.

덕화스님/태고종 원로회의 의장
(이제는 더 이상 편백운스님의 종책 농단에 휘말려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이러한 때 일수록 종단의 중진 간부 스님네가 머리를 맞대고 문수보살님의 지혜로서 일을 잘 풀어가야 할 것입니다.)

백운스님이 총무원 청사를 점거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일부 참석 스님들은 물리력을 동원한 퇴거를 호명스님에게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호명스님은 대화는 해 나가되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진행하겠다며 물리력 동원은 일축하면서도 종단 사태 해결에 강한 의지를 다시 천명하며 참석 스님들의 인내를 당부했습니다.

종회의장 도광스님과 호법원장 지현스님 역시 종헌 종법의 준수 의무를 당부하며, 종도들의 신뢰와 지지를 얻을 수 있는 종단과 정상적인 종무행정을 위한 종도들의 의무도 제안했습니다.

도광스님/태고종 중앙종회 의장
(태고종도로서의 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따라서 의무를 다하려고 하면 정상적인 집행부를 성원하고 지지하고 협력해야합니다. 우리 분담금 다 내야하고, 의무금 잘 내야합니다. )

지현스님/태고종 호법원장
(종단이 혼란할수록 각 종무기관은 고유한 의무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종도들에게 신뢰와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종무행정체계를 구축해 나가는데 노력해야할 것입니다. )

한편, 전 총무원장 백운스님은 불신임 무효와 총무원장 선거 무효 소송을 제기하며 비상종단체제를 선포하고, 오는 23일 종단사태 수습을 위한 구종법회를 개최하기로 하는 등 한 종단 두 집행부 체제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입니다.

BTN뉴스 하경목입니다.

하경목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