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천태종 나누며하나되기, 베트남 결혼이주여성 탬플스테이

기사승인 2019.08.13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얼마 전 베트남 결혼 이주여성을 폭행한 사건이 사회적인 공분을 샀었는데요. 언어와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우선돼야 할 겁니다. 천태종이 이런 결혼 이주여성 가정의 정서지원을 위해 템플스테이를 열었습니다. 하경목 기잡니다.
------------------------------
〔리포트〕
천태종 나누며하나되기가 지난 10일과 11일 양일간 춘천 삼운사에서 베트남 결혼 이주여성 가정을 대상으로 전통문화체험과 정서지원을 위한 템플스테이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템플스테이에는 서울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10가정 4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참가한 가족들은 미술을 통해 자신도 미처 알지 못했던, 또 언어적 정서적 차이에서 비롯된 소통의 문제를 진단하고 서로를 이해 할 수 있도록 진행됐습니다.

아이들은 한 그루의 나무를 통해 자신의 심리상태를 진단했고, 부부는 어항 속 물고기 가족으로 자신의 가정에 대한 심리를 표현했습니다.

보통 미술심리치료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미취학 아동이나 고령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이뤄지지만,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결혼이주여성 가정에도 미술심리 진단은 필요하다고 전문가는 조언했습니다.

이관용/미술심리사
(스트레스나 가족 간의 정서적인 면이 전문가의 입장에서 봤을 때 안정적이고 화목한 가정으로 나왔습니다. 다문화 가정의 경우 아직 우리나라의 문화나 언어에서 표현하기 힘든 가정에서는 더 정확하게 진단이 됩니다. 그 이유는 글이나 언로로 표현되지 못하는 부분이, 마음 속 깊은 생각을 드러낼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진단입니다. )

이날 참석한 가족들은 자녀들의 심리상태는 물론 배우자의 심리상태도 전문가를 통해 확인하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키웠습니다.

특히,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부족한 이들 가족들이 바쁜 일상을 벗어나 가족들과의 추억을 쌓으면서 친밀감을 높이는 시간이 됐습니다.

권오영(55) 김연서(8) 김민서(10)/서울 마장동
(둘째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진단해서 물어봤더니 ‘맞어’라고 얘기를 하더라구요. 집사람 한테도 오늘 참석을 못했는데, 바로 전화를 해서 둘째한테 이런 문제가 있으니까 좀더 보완하고 잘 들어주고 자주 칭찬해 줘야겠다고 얘기할 정도로 효과가 컸어요.)

최근 결혼 이주여성의 폭행사건이 사회적 공분을 사며 국민적 관심을 샀습니다.

우리나라 국제결혼 비율은 매년 전체 혼인의 7~11%를 차지하고 있고, 2017년 국가인권위 실태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4명이 가정폭력에 시달린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기에 건강한 가정을 위한 지원은 물론 우리 국민의 한 사람이라는 인식 개선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입니다.

행주스님/춘천 삼운사 주지
(모든 행복의 기본은 가정에서 시작된다고 모두가 알고 있고, 또 그렇게 사회도 가르치고 있습니다. 당연히 가정 내에서 부부 간에, 또 아이들과 행복해야 되겠지요. 그런데 요즘 매스컴을 보면 불행한 소식을 가끔 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아마 무지에서 오는 것이 아닐까. 그래서 이런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서 스스로 느낄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결혼이주 여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해야 하는 것은 물론 건강한 사회의 근본이 되는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 불교계를 비롯한 사회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해 보입니다.

BTN뉴스 하경목입니다.

하경목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