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총림, 선원 하안거 해제 현장

기사승인 2019.08.16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전국 총림을 비롯해 법주사와 신흥사 등 교구본사에서도 하안거 해제법회를 봉행했습니다.  해제가 곧 결제라며 수행정진을 이어 나가겠다는 다짐을 마음속에 굳게 새겼습니다. 정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유난히 다사다난하고 무더웠던 기해년 여름 전국 총림과 교구본사에서는 하안거 용맹정진을 마치고 해제법회를 봉행했습니다.

고불총림 백양사 방장 지선스님은 정진할 수 있는 시간에는 한계가 있다며 가열찬 수행을 통해 중생들에게 바른 불법을 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3개월간 결제에 들어 사회의 돌아가는 상황을 모르는 대중스님들에게 하루가 달리 갈등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한일 관계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일본정부가 역사적인 공업을 하루빨리 청산해 업보를 더 이상 쌓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지선스님 / 백양사 방장
( 나라가 지금 36년 전으로 돌아간 것이에요. 70년 전으로 돌아 간 거예요. 역사 청산도 안 되면 그 인간 그 민족들이 지어 놓은 업보, 그 역사 공업을 청산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것이 사라지질 않아요. )

본사와 60여 말사에서 온 250여 명의 대중이 동참한 수덕사도 한 명의 낙오자도 없이 하안거 수행정진을 마치고 해제법회를 열었습니다.

덕숭총림 수덕사는 지난달 2일 가야사지 일원에서 진행한 하안거 반결제 산행과 공승법회를 봉행해 의미를 더했습니다.

수덕사 방장 달하스님은 3개월간 수행정진에 힘쓴 대중스님들의 노력을 치하하고 모든 일에 대해 순환의 원리를 강조했습니다.

달하스님  / 수덕사 방장
( 오는 것보다 나가는 것이 많게 하라. 받는 것보다 주는 것이 많게 하라. 흐르고 흘러서 흘러 들어온다. 흐르게 하라. 이 한수가 필요 합니다. 공부하는 사람 부자 되는 사람은 흐르게 하는 사람입니다. )

조계종 5교구 본사 속리산 법주사도 길고 무더웠던 여름의 수행을 마무리했습니다.

총지선원과 대휴선원, 공림사 감인선원과 산내암자 복천암 등에서 함께한 대중들은 기해년 하안거 정진을 함께 마무리하고 정진을 이어갈 것을 다짐했습니다.

법주사 조실 월서스님은 결제와 해제가 따로 없다며 투철하게 나를 찾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수행해야만 참 나를 찾아 깨달음의 길에 이를 수 있다며 수행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월서스님  / 법주사 조실
( 저 무한한 시간 유연한 공간, 불생불멸의 진여여기에 어찌 해제라는 말이 일을 수가 있으며 또한 결제란 말이 있을수 있겠는가 하는 말입니다. 결제와 해제란 끊어진 곳에 참다운 결제와 해제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

조계종 3교구본사 설악산 신흥사도 하안거 해제법회를 봉행했습니다.

신흥사 설법전에서 봉행된 해제법회에서는 신흥사 주지 우송스님, 백담사 유나 영진스님을 비롯해 백담사 무문관 10명, 기본선원 39명 등 49명의 스님들이 용맹정진을 마친 대중스님들이 참석했습니다.

해제법회에는 설악당 무산 대종사의 생전 육성법어를 시청하는 것으로 해제법어를 대신했습니다.

전국의 용맹정진을 마치고 하안거 해제법회를 봉행한 대중 스님들은 해제가 곧 결제라며 수행정진을 이어 나갈 것을 다짐했습니다.

BTN 뉴스 정준호입니다.

정준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