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회향 앞둔 서울지회, 전국비구니회 발전 방향 모색

기사승인 2019.09.10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조계종 전국비구니회 서울지회가 오대산 자연명상마을에서 4년의 임기를 마치는 회향 명상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오는 18일 열리는 전국비구니회장 선거 후 구성될 제12대 집행부의 발전 방향을 토의했습니다. 최승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리포트〕

조계종 제11대 전국비구니회 서울지회가 오대산 자연명상마을에서 임기를 마무리하는 회향 명상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6일부터 양일간 봉행된 워크샵은 4년간의 소임활동을 서로 공유하고, 제12대 비구니회 회장단과 서울지회에 바라는 기대사항 등을 자유롭게 논의했습니다.

전국비구니회 서울지회장 상덕스님은 묵묵히 각자의 소임 활동을 수행해준 회원스님들께 감사하다며, 그 동안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상덕스님 / 조계종 전국비구니회 서울 지회장
(스님들 자신을 위한 힐링 시간도 갖으면서, 원만하게 회향을 잘 하자는 뜻에서 왔는데, 스님들이 참석하시면서 정말 잘 배워서 신도님들한테도 활용해야겠다는 생각도 하고, 스님들 자신이 너무 행복해 했어요.)

이번 프로그램은 자애명상, 걷기 명상과 선무도, 정목스님의 언어의 힘 등 다양한 강의들로 구성 돼 참여 스님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월정사 주지 정념스님은 환영사를 통해 전국 비구니회원 스님들을 격려하면서도 탈종교화 시대로 흐르고 있는 현재를 함께 고민하자고 말했습니다.

정념스님 / 월정사 주지
(지금 불교가 가장 빠르게 다른 종교에 비해서 사양화 되고 있습니다. 탈종교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는 것, 여기에 대한 위기의식을 우리가 함께 느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워크숍의 가장 핵심 프로그램은 조를 나눠 전국비구니회의 미래와 발전 방향을 토론하는 것이었습니다.

4개조로 구성된 토론 결과 비구니 스님들의 강점과 전공을 조사한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한 전문 인력 양상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선엽스님 / 마음정원 명상카페
(스님들의 역량 발휘, 능력 발휘를 비구니회 자체에서 데이터 정보가 없는 관계로 스님들을 수습하지 못하고 있고요.)

일중스님 / 동국대학교 교수
(지금 이런 모임이 너무 좋다. 우리가 성장할 수 있고 교육을 할 수 있고, 의견 개진도 할 수 있고, 노스님들의 복지 문제, 여러 문제가 이런 자리에서 의견이 도출되고 모아지고 그래서 이런 모임이 정말 활성화됐으면 좋겠습니다.)

BTN NEWS 최승한입니다.

강원지사 최승한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