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마틴 배츨러 "간화선은 매우 강력한 명상법"

기사승인 2019.11.18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명상의 의학적 효과가 여러 번 입증되면서 명상이 세계적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고령 인구의 정신 건강과 활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프랑스 명상 지도자 마틴 배츨러가 BTN을 방문해 명상과 정신 건강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최준호 기자입니다. 
---------------------------------
〔리포트〕 
 
명상이 뇌에 주는 영향을 통해 정신 건강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것은 많은 연구 결과로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건강에 좋다는 과학적 근거가 나옴에 따라 명상을 동양의 신비 정도로 인식하던 서양에서는 명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점차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한국 송광사에서 오랫동안 명상을 수련한 후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사람들에게 한국의 명상을 전파하고 있는 프랑스 불교 명상 지도자 마틴 배츨러 씨가 BTN을 방문했습니다.
배츨러 씨는 1975년 우연히 한국에 와 송광사에서 10년 동안 명상을 수행하고 구산 대종사 입적 후 고국으로 돌아와 한국의 명상을 세계에 전파하고 있습니다.
마틴 배츨러 / 프랑스 불교명상지도자
(제게는 송광사로 보내진 것이 큰 행운이었는데, 그것은 (당시에) 송광사가 유일하게 서양인을 받아들인 사찰이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산스님 밑에서 출가할 수 있었던 것도 큰 행운이었습니다. 그래서 10년간 한국에서 많은 명상을 수행할 수 있었고, 항상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배츨러 씨는 한국의 명상인 간화선은 화두를 가지고 집중과 의심을 함께 하며 수련하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이고 강력한 명상이 된다고 했습니다.
마틴 배츨러 / 프랑스 불교명상지도자
(한국 명상법의 특별함은 사마타와 위빠사나 수행법을 결합한 데 있습니다. 성성과 적적을 결합한 것이죠. 정신 집중에 기반을 두고 의심을 발전시키는 겁니다. 집중과 의심을 같이 가져감으로써 매우 강력한 명상법이 됩니다.)
유럽의 명상 열풍에 대해서는, 낯선 이국의 문화였던 명상이 의학에 접목되고 그 효과가 입증되면서 대중들에게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고 분석했습니다.
마틴 배츨러 / 프랑스 불교명상지도자
(존 카밧진이 만든 의학적 목적의 마음챙김 운동이 있었죠. 명상이 의학적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며 널리 퍼지게 됐습니다. 또한 명상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 것도 이유입니다. 효과가 없다면 아무도 하지 않겠죠.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명상을 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배츨러 씨는 최근 진행한 고령화 사회 정신건강 연구에서 명상이 노인들의 수면과 정신 건강에 큰 효과를 봤다고 밝혔습니다.
마틴 배츨러 / 프랑스 불교명상지도자
(65세 이상의 45명의 프랑스 남녀가 18개월 동안 명상을 수련했습니다. 매우 흥미로웠던 것은 45명 중 40명이 명상 수련에서 좋은 효과를 얻었다는 것입니다. 수면을 더 잘 취하고, 더 안정이 되고, 의식이 더 선명해졌죠. 피험자들도 직접 그것을 느꼈습니다. 명상이 실제로 효과가 있었다는 겁니다.)
우연히 오게 된 한국에서 진정한 스승을 만나 명상을 배우고, 지금은 한국 명상의 좋은 점을 세계에 전파하고 있는 마틴 배츨러 씨.
명상이 세계적 트렌드가 되고 있는 지금, 한국 불교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BTN뉴스 최준호입니다.

최준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