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총선 앞두고 종교편향 반대 자료 제작ㆍ배포

기사승인 2020.02.11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가 올해 첫 회의를 열어 주요 사업을 논의했습니다. 오는 4월에 열릴 총선을 대비해 종교편향을 반대하는 포스터와 표어, 교육자료 등을 만들어 배포할 계획입니다. 최준호 기자입니다.
---------------------------------
〔리포트〕

국가기관의 종교 차별과 종교 편향 사건에 대응하고 예방․근절을 위해 노력하는 종교평화위원회가 올해 첫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진행된 회의에는 위원장 도심스님, 사회국장 혜도스님을 비롯한 위원들과 실무진이 참석했습니다.

회의에서는 지난해 종교평화 연구사업이었던 ‘지자체별 종교 관련 지원현황’을 주제로 이창익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연구교수가 발표했습니다.

종교를 포함하거나 배제하는 지자체의 조례들을 전수 조사한 결과, 공적 공간에서 종교적 요소를 배제하고 비종교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종교만이 종교로서 인정받고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또한 종교 차별 금지 등의 헌법 조항은 실제 현장에서 지자체별로 차이를 두고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창익 /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연구교수
(종교 자유․차별 금지 같은 헌법과 법률의 조항들이 구체적인 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고 변용되고 있는지, 있는 그대로 적용되지 않고 지자체마다 조금씩 차이 나는 방식으로 적용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해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에서 합장을 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일침을 가한 종평위는 올해 제21대 총선을 대비하기로 했습니다. 

 

종교편향을 반대하는 포스터와 표어, 교육자료 등을 만들어 배포하는 등 종교평화 문화를 이해하고 확산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종교평화 교육자료는 이번 총선과 연관 지어 정교분리를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개신교 계열 정당의 정치 세력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정교분리의 헌법정신이 침해될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도심스님 / 조계종 종교평화위원장
(이건 우리나라 헌법 사상에 안 맞고 갈수록 더 심할 거예요. 총선 치르고 나서도 심할 것이라고 보고요. 그래서 ‘정교분리, 왜 필요한가?’로 (교육) 주제를 했으면 좋겠다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위원회는 총선 관련 성명서 초안 내용을 검토해 3월 말경 발표할 예정이며, 올해 종교평화 연구사업 주제는 ‘2011년 이후의 종교차별 사례집 편찬’으로 선정했습니다.

BTN뉴스 최준호입니다.

최준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