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성북구청장 모욕죄로 피소..성북구청 "사실 아냐"

기사승인 2020.05.19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이승로 서울 성북구청장이 스님을 모욕했다는 이유로 피소됐습니다. 성북구사암연합회 회의에 참석해 갈등을 빚고 있는 한 비구니 스님을 수차례 폄하했다는 이유인데, 성북구청 측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윤호섭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서울 성북구 정릉동 운선암 주지 지성스님이 이승로 서울 성북구청장을 지난 14일 모욕죄로 고소했습니다.

운선암은 지난 2008년경 사찰 소임자의 해외 체류 당시 법당이 강제 철거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주지 지성스님은 법당 철거 주체를 성북구청으로 지목하면서 구청과 갈등을 빚어 왔습니다.

지성스님은 어제 경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북구사암연합회 스님들과 함께 이승로 구청장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연합회 스님들은 이승로 구청장이 성북구사암연합회 회의에 참석해 지성스님을 지속적으로 폄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성스님 / 운선암 주지
(어떤 의도에서 (그런 발언을) 하셨는지는 모르는데 참 불쾌했습니다. 많이 오열했습니다. 많은 시간을 아파했고, 고소장을 접수하기까지 힘들었습니다. 누군가를 아프게 만든다는 것은 스님으로서의 도리가 아니지만, 구청장님이 운선암에 무슨 억하심정이 있어서 저렇게까지 지속적으로 (폄하)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기회에 꼭 구청장님이 왜 그러시는지에 대해 해명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승로 구청장의 모욕성 발언이 있던 당시 성북구사암연합회 회의에 참석한 스님 6명은 사실 확인서를 작성했습니다.

이승로 구청장은 사암연합회 회의에서 “운선암 스님 때문에 동네 주민들에게 맞아 죽을 뻔했다”, “성북구청 직원들은 운선암 스님이 다 나쁘다고 한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성북구사암연합회는 소속 회원 스님에 대한 구청장의 모욕성 발언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회의에 참석한 다른 스님들도 이해하기 어려웠다고 밝혔습니다.

상연스님 / 성북구사암연합회장
((성북구청장의) 발언은 자유라고 할 수 있지만 사람들이 많이 모인 데서 운선암 스님이 잘못했다는 말, 또한 맞아죽을 뻔했다는 말, 저만 들은 게 아닙니다. 어째서 청장님이 저렇게 말씀할 수 있을까 생각하신 분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성북구청 측은 지성스님에 대한 구청장의 이 같은 모욕성 발언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성북구청 관계자(전화인터뷰)/
((회의 때) 제가 옆에 있었는데 듣기로는 청장님께서 그런 말씀을 하신 적이 없어요. 모욕적이거나 인권 침해적인 발언은 한 적은 없습니다. 어느 지자체장이 스님뿐만 아니고 주민을 상대로 그런 발언을 할 수 있겠어요.)

BTN 뉴스 윤호섭입니다.

윤호섭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성북 구주민 2020-06-01 13:06:15

    성북구의 마구잡이 개발 행정에 신물이 납니다. 공무원들 태도도 정말 안하무인이고. 민원 처리도 말로만 네네, 뒤돌아서면 뒤통수. 아무것도 이루어지는 것이 없군요.삭제

  • 성북구주민 2020-06-01 12:50:53

    성북구 주민입니다. 성북구에 민원한번 넣어본 사람들은 성북구청장 뿐 아니라 성북구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 대부분 다 저렇게 뻔뻔하고 거짓말도 잘하고 쓰레기인걸 알 수 있음. 마지막 '어느 지자체장이 스님뿐만 아니고 주민을 상대로 그런 발언을 할 수 있겠어요.' 이말 정말 소름끼친다. 어느 지자체?? 너네가 그러잖아요. 성북구 다 바꿔야함.삭제

    • 바람이분다 2020-05-22 13:07:50

      한쪽 고소 그리고 한쪽은 사실 아니다. 그렇게 말한건 사실이 아니다. 그럼 뭐가 있긴 있었나보네요. 그렇게 말은 안했지만 말은 했긴 했다는 이야기? 무슨 말을 어떻게 했을까요? 그 회의 에서 그리고 그럼 좀 이렇게 생각하면 우리모두가 부처님인데 성북구청장 부처님이 이렇게 말과행동을 해서야 되나요?삭제

      • 이현진 2020-05-20 15:09:30

        스님 중생을 중생으로 보시길... 고소한걸 보니 구청장으로봤네! 불교인으로 묻습니다.. 스님이랑 저같은 사람이 틀린거 없네요삭제

        •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set_A2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