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조계종 포교원, 불교 5대 수행법 길라잡이 발간

기사승인 2020.07.06  14:50:56

공유
default_news_ad2

 

조계종 포교원이 재가불자들의 수행 안내서인 ‘불교 5대 수행법 길라잡이’를 발간했습니다.

불자라면 누구나 수지해야 할 계율을 비롯해 한국불교의 전통적 수행법인 간경과 염불, 참선 등이 실려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승불교의 근간이 되는 보살행도 포함시켜 불자들의 실천 덕목을 총망라했습니다.
 
지홍스님 / 조계종 포교원장 
(수행의 종교가 수행의 지침서가 없다는 것이 말이 안 되는 것이죠. 지침서뿐만 아니라 지침서에 의해서 지도자들이 배출이 돼서 지도를 할 수 있어야 수행의 종교가 자기의 정체성이 올바로 서게 되는데 그런 것이 없었다는 것이죠.)

책에는 짧은 경전 구절을 실었고, 부처님 말씀을 초심자가 쉽게 볼 수 있도록 현대에 맞게 해석했습니다.

이와 함께 수행에 대한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토의 등을 통해 모임을 만들어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불교 5대 수행법 길라잡이는 현대사회에 맞는 수행 개념을 제시하고, 계율 수행에서는 삼취정계 개념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오계를 예로 불살생계 20가지를 비롯해 불투도계와 불사음계, 불망어계, 불음주계 등 총 90가지 실천항목을 제시했습니다.

특히, 보살행에서는 사회적 보시와 사회적 실천 개념을 통해 사회복지시스템이나 시민운동에 대한 불교적 시각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교원은 초심자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수행법을 찾고, 그 분야 전문가 스님들을 찾아 더 깊이 있는 수행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지홍스님 / 조계종 포교원장 
(보살행이라고 하는 것이 우리는 수행법으로 구분짓지 않았는데 우리 대승불교 중심 수행법이라고 하는 것으로써의 중요하게 수행 중심이 돼야 하고 이것이 또 사회적 실천이라고 하는 것으로 확장된다라고 하는...)

포교원은 포교사단을 비롯한 포교·신행 단체 등에  ‘불교 5대 수행법 길라잡이’를 파일로 배포하고, 홈페이지에 게재할 계획입니다.

향후 보다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이론적인 부분을 보강한 '불교 5대 수행법 지침서'를 하반기에 펴낼 예정입니다.

BTN 뉴스 이석호입니다.

이석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