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BTN 아카이브 한국불교문화 소중한 자산

기사승인 2021.04.13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BTN불교TV의 영상 아카이브는 빅데이터 시대 불교문화 기억보존소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이나 사찰이 소장하고 있는 영상 자료도 요청이 있으면 영구보관하는데요, 기억과 망각의 갈림길에서 BTN 영상 아카이브는 한국 문화유산의 위상과 가치를 높이는 소중한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하경목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리포트〕

서적과 그림, 사진, 필름, 영상 등 다양한 매체들과 함께 역사의 흔적을 기록하고 보존하는 아카이브.

기록보관소를 의미하는 아카이브는 디지털화와 네트워크화로 인해 문화와 첨단미디어공학이 결합된 융합체로 문화적 자산을 대중에게 제공하는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1995년 개국해 한국불교의 대표방송으로 영상포교에 매진하고 있는 BTN 불교TV는 2013년 HD 영상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빅데이터 시대의 불교문화 기억보존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근현대 한국불교의 한 획을 그으며 한국불교를 이끌었던 선지식들의 생생한 법문과 수행이야기, 소실과 복원을 거치며 이전의 모습을 찾아 볼 수 없는 사찰의 옛 모습까지 약 20만개의 콘텐츠로 한국불교의 시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불교영상 콘텐츠 아카이브로 체계적인 보존과 관리를 하며 한국불교의 역사를 기록하는 BTN이 주목받는 이윱니다.

노원래/BTN 경영지원본부장
(20만 건 정도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여기는 불교계 큰 스님들의 법문과 불교계의 중요한 연등회와 같은 연등축제 영상자료, 그리고 지금은 볼 수 없는 자연재해나 여러 가지 이유로 소실된 불교계 문화재나 사찰들의 영상자료도 불교TV 아카이빙 시스템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국내외 사찰과 불교 영상들은 물론 자체 제작한 UHD의 고화질 영상콘텐츠는 한국불교 세계화의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역사적 기록의 보존에만 그치지 않고 재송출하는 개방성을 지향하며 한국불교의 미래를 설계하는 초석이 되고 있습니다.

진명스님/전자불전연구소장(전화)
(현대가 유비쿼터스 사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왜냐하면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로든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자유롭게 우리가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그런 시대를 살고 있잖아요. 이런 유비쿼터스 시대에 이 아카이브 작업이 없다면 다음 세대로 넘어가는 다리가 없는 거예요. )

BTN은 자체 제작한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로 전환한데 이어 한발 더 나아가 불자와 사찰에서 보관하고 있는 영상과 녹음 자료들을 아카이브에 기록하고 있습니다.

노원래/BTN 경영지원본부장
(국내에서 유일하게 불교TV에서 불교계의 모든 영상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관하고 있는데, 이 자료는 한국불교의 소중한 역사입니다. 전국 사찰이나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귀중한 자료를 불교TV 아카이빙 시스템에 영구 보관할 수 있는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빅 데이터와 4차 산업혁명시대.

기억과 망각의 갈림길에서 BTN 영상 아카이브는 한국 문화유산의 위상과 가치를 높이는 소중한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BTN뉴스 하경목입니다.

하경목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