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종교계, 자살인식 개선..생명 소중함 일깨워

기사승인 2021.05.08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도저히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은 막막한 상황에서도 자살은 대안이 될 수 없습니다. 가장 바닥의 상황에서도 존재의 가치를 잃지 않는 방법을 공유하려는 노력이 종교계에서 확산하고 있습니다. 이은아 기자입니다.

〔리포트〕

조성철/한국생명운동연대 상임대표 (생명존중서약)
(나는 내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다른 사람의 생명도 귀하게 여기겠습니다.)  

종교계와 학회, 시민사회단체가 자살인식 개선에 나섰습니다.

7대 종교와 생명운동연대가 세미나와 서약식 등을 이어가며 자살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김대선/한국종교인연대 상임대표․원불교 교무
(코로나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 받고 또 불안하고 우울합니다. 그러나 저희들이 이 운동을 통해서 그 고통과 불안 그리고 우울감을 없애줄 수 있는 생명살림 교육이 될 수 있도록... ) 

생명존중 선언문 낭독을 시작으로 어제 동국대 생사문화산업연구소가 불교계 자살인식 개선방안을 모색하며 릴레이 생명운동포럼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15년째 경제협력개발기구 자살률 1위 국가로 최근 코로나에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이 더해지면서 자살률이 높아질 것을 우려한 종교인이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데 앞장선 겁니다.
 
신성현/동국대 생사문화산업연구소장
(인연 중에서 가장 소중한 인연이 생명이다. 생명 중에서도 더욱 귀한 생명이 인간으로 태어나는 것이다. 좋은 곳에 태어나려면 우리 생명을 존중해야 된다.) 
 
특히 수행자의 자살을 엄격히 금지했던 부처님 가르침을 예로 들며 죽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살의 죄업이 윤회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선업스님은 상담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명상, 템플스테이 등 불교의 가르침과 수행법 등을 통해 자살 인식 개선 실천 방안을 소개했습니다.

선업스님/ 불교상담개발원장
(저희가 가장 심혈을 기울여서 하고 있는 일 중 하나가 생명살림법회 라는 게 있습니다. 생명살림법회는 쉽게 이야기 하면 캠페인에 들어 갑니다. 캠페인이 인식 개선사업의 핵심입니다.) 

이어 가천대 양두석 교수, 동국대 불교대학 김수진 교수 등이 토론을 통해 불교적 실천방안을 더욱 심도 있게 고찰했습니다.

불교에 이어 오는 13일에는 음성꽃동네에서 천주교가 28일에는 원불교가 차례를 이어 오는 10월까지 천도교, 유교 등이 열차례에 걸쳐 생명존중을 주제로 세미나를 이어갑니다.

종교계와 시민사회단체는 세미나와 함께 생명존중 서약 3000인 서명운동도 SNS 등을 통해 이어가며 자살이 결코 문제해결의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인식을 우리사회 전반에 넓혀간다는 계획입니다.
  
BTN뉴스 이은아입니다.

이은아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macmaca 2021-05-08 08:58:09

    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삭제

  • macmaca 2021-05-08 08:57:25

    (점쇠가 돌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옹립.한국은 세계종교유교국.수천년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숭배.해방후 조선성명복구령 전국민이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복귀.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세계종교국중 하나인 한국이 불교Monkey 일본의 강점기를 겪으며 대중언론등에서 유교가 많이 왜곡되고 있음.@@ 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삭제

    • macmaca 2021-05-08 08:56:38

      유교,윤리의 종교교육 유교, 국사등과 달리, 일본강점기때 일본이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으로 했으니까, 유교가 종교아니라고 최근 다시 왜곡하는데,이는 일제잔재 대중언론에 포진하여 루머수준으로 유교에 도전하는것임.한국은 미군정때,조선성명복구령으로 전국민이 조선국교 유교의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임은 변치않으며 5,000만이 유교도임.@인도에서 불교도는,불가촉賤民.조계종승려賤民한국과비슷.강점기 하느님에 덤비며(창조신내리까는 부처처럼)유교부정,불교Monkey일본.하느님보다높다는 성씨없는 일본점쇠賤民.후발천황(점삭제

      • macmaca 2021-05-08 08:55:48

        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제사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
        @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는 주권없음. 강점기에 피어난 신흥종교인 원불교등도 주권없음.

        주권없는 패전국잔재 奴隸.賤民이자, 하느님.창조신을 부정하는 Chimpanzee계열 불교일본서울대Monkey와 추종세력들이 학교교육 세계사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삭제

        •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set_A2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