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세계여성불교대회 2023년 한국 개최 유력

기사승인 2021.01.14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샤카디타 코리아가 2023년 열릴 제18차 대회의 한국 개최 의사를 샤카디타 인터네셔널 운영위원회에 전달했습니다. 운영위 측도 차기 대회 개최지로 한국을 희망하고 있어 이변이 없는 한 17년 만에 2번째 한국대회를 개최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경목 기잡니다.
------------------------------
〔리포트〕

2023년 개최되는 제18차 샤카디타 세계여성불교대회가 한국에서 개최될 전망입니다.

최근 샤카디타 코리아가 18차 대회 개최 의사를 샤카디타 인터네셔널 집행부에 전달했습니다.

18차 대회 개최지가 한국으로 결정되면 지난 2004년 중앙승가대에서 개최된 제8차 대회 이후 17년만에 두 번째 개최하는 한국대회입니다.

운영위원회 측도 차기 대회 개최지로 한국을 희망하고 있어 이변이 없는 한 한국 유치가 유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은수 교수/샤카디타 코리아 공동대표
(얼마 전 샤카디타 집행부 회의가 있었는데요. 거기에서 2023년 6월 18차 대회를 한국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본각스님이 의사를 전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하는 것으로 결정이 된 것으로 저희는 알고 있고요. 말레이시아 대회 끝나고 준비를 시작하지 않고 지금부터 해야 될 것 같습니다.)

1987년 세계 비구니와 여성불자들의 유일한 단체로 세계 비구니 승가의 지위를 향상시키고 인권과 다양성을 포용하며 성장해 왔습니다.

특히, 2004년 중앙승가대에서 개최됐던 8차 대회는 한국불교에서 비구니의 포교와 전법에 깊은 인상을 남기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본각스님/샤카디타 코리아 공동대표(전국비구니회장)
(한국 비구니 스님들의 포교 활동을 굉장히 경이롭게 봅니다. 한국 비구니가 주체적으로 사찰의 책임자가 되고, 재가 불자들을 가르치고 인도하는 것을 경이롭게 보고 높이 평가를 합니다. 자기 국가의 비구니 승가의 자랑은 이제 끝났어요. 지금부터는 한국에서 비구니 승가는 사회적으로 무슨 역할을 하고 있느냐, 이것을 묻기 시작합니다. )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두 번째 개최하는 샤카디타 한국대회를 통해 한국불교를 배우고 교류하는 장이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17차 대회가 12월로 연기돼 개최되는 만큼 18차 대회를 준비할 시간이 촉박해진 것을 감안해 영어 통번역 등 비구니 스님들이 전면에 나설 수 있는 능력 배양을 위한 준비도 착수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은수 교수/샤카디타 코리아 공동대표
(올해는 비구니 스님들 직접 전면에 나서서 연락도 하고, 이메일도 하고, 손님들이 오면 맞아서 같이 대화도 할 수 있게 비구니 스님들의 영어 교육에 모든 힘을 다 쏟으려고 합니다.)

본각스님/샤카디타 코리아 공동대표(전국비구니회장)
((미얀마나 티베트의 사미니 스님들이) 한국불교를 어려워하지 말고 전국비구니회에서 그분들을 받아들이는 안식처가 되고, 그분들이 한국불교를 배우기 위해서 오면 뒷바라지를 해 줄 수 있는 그런 마음을 전달하고 싶어요.)

샤카디타 코리아는 18차 세계여성불교대회 유치로 세계의 모든 여성과 불자들이 경험을 공유하며 다시한번 도약하는 토대가 마련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BTN뉴스 하경목입니다.

 

하경목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