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사찰림 가치, 생태계서비스지불제로 이해

기사승인 2021.08.28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조계종이 전통사찰보존지를 보호하고 환경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고민을 시작했습니다. 전국 사찰이 보유하고 있는 사찰림의 가치를 환경부가 시행하고 있는 생태계서비스지불제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역할을 모색했습니다. 이은아 기자입니다.

〔리포트〕

조계종 사회부와 환경위원회가 26일, 문화생태계 보존을 위한 불교계의 역할을 주제로 비대면 온라인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환경부가 올해부터 생태계서비스 지불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전국 사찰림의 가치와 활용방안을 점검하고 향후 불교계 역할도 모색하기 위해서입니다.

원경스님/조계종 사회부장
(전통사찰보존지가 지속적으로 관리되고 문화적 혜택이 국민에게 폭넓게 제공될 수 있도록 생태계서비스지불제에 대한 이해와 향후 대안들이 활발한 논의를 통해 수립될 수 있길...) 

1700년 한국불교 역사와 함께 해온 사찰림은 수행공간이자 국민 문화공간으로 보존되고 활용돼 온 만큼 변화하는 환경정책에 따른 현황 점검과 향후 역할 모색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환경 전문가들은 생태계서비스지불제를 중심으로 불교계 현황과 방향을 모색했습니다.

오충현 교수/동국대학교 바이오환경과학과 
(보호지역에서 생태계서비스를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증진하는 소유자, 점유자, 관리자가 되겠습니다. 계약내용은 자연경관이나 자연자산의 유지, 관리, 경작방식의 변경, 화학물질 사용감소, 습지조성, 그 밖의 토지 관리방법 등을 계약했을 때 상응하는 비용을 받는 것으로 돼 있습니다.) 

전국에 전통사찰보존지를 보유하고 있는 불교계가 이제 공론화를 시작했지만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검토해야 할 제도라는 분석입니다. 

주우영 박사/국립생태원 생태평가연구실
(자식이나 손자들은 자연이 주는 서비스를 받을 수 없게 되는 거예요. 그래서 지금 위급한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생태계서비스를 보존하고 증진해야 되는... ) 

다만, 국가 지원사업의 범위가 아직은 한정적인 상황으로 토론회에서는 우선 사찰림의 문화서비스 영역을 집중적으로 조명했습니다.

제도가 정착되기 전까지 산림치유와 명상, 교육 등 문화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전법활동과 연계하는 등 종합적인 사찰림 이용 대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향후 생태계서비스지불제와 연동해 운영할 수 있도록 정책 마련도 필요하다는 겁니다.

조계종은 첫 토론회를 시작으로 생태계서비스지불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연구활동을 통해 종책에도 반영한다는 계획입니다.
 
BTN뉴스 이은아입니다.

이은아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