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전통사찰보존지 보존방안 마련" 촉구

기사승인 2021.11.27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문재인 정부 시기 국립공원 정책을 평가하고 현행 제도의 바람직한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화엄사 주지 덕문스님은 문화재구역 입장료와 관련해 전통사찰보존지의 보존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준호 기자입니다.
-------------------------------------
[리포트]

국가에서 지정해 관리하는 국립공원은 전체 면적의 7% 정도가 사찰 소유의 토지입니다.

각 사찰은 도감을 두고 운영해 오며 사찰 주변의 산림과 자연환경을 보호·관리해 왔습니다.

사찰 토지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서 직접 문화재입장료를 징수하게 해 국민적 오해를 사고 지속적인 논란이 이어졌으나 실질적 개선은 없었습니다.

조계종 총무원과 한국환경생태학회, 정의당 강은미 국회의원은 정부의 국립공원 정책을 평가하고 제도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세미나를 어제 개최했습니다.

원행스님 / 조계종 총무원장
(자연 환경 보전과 관련된 정책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대가 됐습니다. 특히 기후 위기 시대를 맞이해 국립공원에 대한 정책을 진단하고 미래지향적 제도개선을 논하는 이 자리는 매우 뜻이 깊다고 하겠습니다.)

강은미 / 정의당 국회의원
(국립공원 관련 다양한 제도들의 한계와 쟁점을 면밀하게 진단하고 방안이 모색되기를 바랍니다. 차기 정부의 국립공원 정책 마련하는 데도 미리 점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구례 화엄사 주지 덕문스님은 ‘우리나라 국립공원의 일보 전진을 위한 제안’을 주제로 발제했습니다.

스님은 사찰림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력과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협력하고 정부가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여러 정부를 거치며 계속해서 논란이 되고 있는 문화재입장료와 관련, 상호이해와 협력을 통해 전통사찰보존지의 보존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덕문스님 / 조계종 제19교구본사 화엄사 주지
(국립공원과 전통사찰과 국민과의 합의가 잘 이뤄져서 모든 국민이 같이 영위하고 같이 느끼고 사랑할 줄 아는 전통문화 경관이 미래의 대에도 유지될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이 날 자연공원법을 미래지향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과 과제에 대한 요약 발제가 있었습니다.

발제 후에는 6명의 토론자가 참석해 국립공원 정책에 대한 올바른 개선 방안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습니다.

BTN 뉴스 최준호입니다.

최준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관세음보살 2021-11-28 05:30:17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라고 하신 인류의 성인 오직 석가모니 부처님법에 의하여 역대 조사스님들께서 가꾸어오신 사찰숲 불교유산이다 청와대 정부의 잘못된사찰국립공원정책 폐지하고 불교문화유산지구지정 수행환경자연환경보존 정부예산지원하여 문화재관람료 폐지하고 몇십년 사용료를 배상보상 반드시해야함 수행처 관광지만들면 국민정신타락한다고 사찰국립공원정책 강력반대하신 큰스님들 청와대 정부의 잘못된 산림청에서 주도하여 전국적으로 엄청난벌거숭이민둥산 태양광풍력발전한다고 전국적인 엄청난 산림훼손농지훼손 지구온난화시대 불교문화유산사찰숲 잘보존하여야합니다삭제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