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윤재웅 동국대 총장 "불교교육학과 개설 필요”

기사승인 2023.03.11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조계종립 동국대학교에 부처님 가르침을 교육학적 관점에서 체계화하고 관련 전문가도 양성할 불교교육학과가 신설될 것으로 보입니다. 윤재웅 동국대 신임 총장이 진우스님을 예방하고 불교 교육학과 개설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진우스님도 어려운 포교현실에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적극 동의했습니다. 이은아 기자 보도합니다.
 
〔리포트〕

윤재웅 동국대학교 신임 총장이 어제, 새롭게 구성된 임원진과 함께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을 예방했습니다.

진우스님은 새 임원진을 반갑게 맞이하고 포교 난맥상에 놓인 한국불교의 현실을 타개할 역할이 동국대와 종단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진우스님/조계종 총무원장
(동국대와 우리 종단이 선도하지 않으면 한국불교와 세계불교의 침체를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서로 각성하면서 같이 역할을 해나가면 좋겠습니다. )

특히 궁극적 목표에서 불교와 교육은 궤를 같이 하고 있다며 교육과 불교 중흥의 방편으로 명상 보급을 당부했습니다.

진우스님/조계종 총무원장
(교육과 우리 불교는 한 소쿠리라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현재 우리 한국불교가 중흥할 수 있는 길 중에 하나가 대중적인 명상, 사람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불교적 맥락에서 만들어 대중화시키고  )

윤재웅 총장은 명상교육을 표준화하고 고도화 하는데 학문적으로 힘을 쓰고 동시에 불교를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교육자를 양성할 전문학과 개설 필요성을 제안했습니다.

윤재웅/제20대 동국대 총장
(불교교육학이 있어야겠다 생각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현대교육학의 개념으로 쉬운 말로 바꿔서 일상화, 보편화 된 교육학적 개념으로 하면 뭘까 대중에게 쉽게 전해질 수 있는 불교교육학의 체계를 세우고 학문분야를 심화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서...)

진우스님은 교육원장 재임 당시 같은 고민을 했었고 관련 승려연수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기도 했다며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공감했습니다.

포교의 기준점을 마련하고 개념을 정리하는 동시에 포교 활성화에 촉매가 될 거라는 기대였습니다.

진우스님은 종단과 학교가 한 몸처럼 연대해 불교중흥과 홍포에 상승효과를 만들어 내자며 새로운 임원진에 기대를 표했습니다.

윤재웅 제20대 동국대 총장은 오는 15일 취임식을 시작으로 공심 업무를 시작합니다.


BTN뉴스 이은아입니다.
 

이은아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정도 2023-03-11 17:16:24

    불교 국문학과, 불교법학과, 불교 경찰행정학과, 불교 건축과, 불교 의예과,,,,,,, 불교발전이 기대 됩니다.삭제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