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화문광장 특정 종교 성역 아닌 시민공간으로

기사승인 2023.04.19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공공영역인 광화문이 특정종교의 성역이 된 데 문제를 제기하며 이를 바로 잡기 위해 지혜를 모으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조계종 전국비구니회는 시복표지판을 반드시 제거해 광화문광장의 정체성과 공공영역의 면모가 갖춰지도록 해야 한다며 서울시에 요구했습니다. 남동우 기자입니다.
-------------------------------------
[리포트]

서울시가 광화문광장을 재개장하면서 조성한 '역사물길' 연표석이 특정 종교 편향으로 서술되면서 발생한 역사왜곡 논란.

조계종 전국비구니회가 어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공공영역 광화문 특정종교의 성역이 될 수 있는가'를 주제로 전문가 특강을 개최했습니다.

회장 본각스님은 "광화문광장이 특정종교의 성역화 대상이 돼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지금 바로 세우지 않으면 광화문에는 종교적 사랑과 은혜라는 이름 아래 민족의 역사가 왜곡 전승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본각스님/조계종 전국비구니회장
(서울 공공 현장에 어떻게 하나의 종교가 정부의 예산을 쓰면서 그리고 공공영역을 도배하듯이 덧씌우듯이 이것은 정의롭지 못한 것이다.)  

조계종 사회부장 범종스님은 “대한민국 역사와 문화의 중심인 광화문광장의 역사적 의미를 살려 진정한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범종스님/조계종 사회부장
(광화문광장이 상징하는 것은 평등이고 평화이며, 공존과 화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존중과 이해, 배려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만큼 자신의 이익만이 아닌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더불어 사는 세상이 되길 기원합니다.)

이날 홍선기 전 국회의정연수원 법학교수와 이병두 종교평화연구원장, 정주연 법보신문 기자가 강연자로 나섰습니다,

홍선기 전 교수는 정치는 종교에 개입하지 않고 종교는 정치에 간섭하지 않는다는 정교 분리의 원칙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나 지자체가 공적인 권력을 가지고 국민 세금으로 행정을 집행할 때 특정 종교나 종파에게 이득을 주고 혜택을 주려고 한다는 오해를 살 수 있는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홍선기/전 국회의정연수원 법학교수 
(종교로 인한 갈등과 분쟁은 종교의 문제가 아닙니다. 국가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국가에서 저같이 정책을 만들거나 정책을 집행하거나 관여하는 사람들은 종교문제만큼은 대단히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된다.)

전국비구니회는 ‘광화문광장의 정체성과 공공영역의 회복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통해 특정 종교의 설치물이 철회돼야 한다고 서울시에 요구했습니다.

특히 광화문 앞의 시복표지판은 반드시 제거해서 광화문광장의 정체성과 공공영역의 면모가 갖춰지도록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BTN 뉴스 남동우입니다.

남동우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