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BTN 포스트 코로나 모색 대중강연 'GO! Inside' 개최

기사승인 2021.04.07  15:26:37

공유
default_news_ad2

- 5월 1일부터 온라인으로..원로 스님부터 해외 불교지도자 즉문즉설

 

한국불교 대표방송 BTN불교TV가 코로나 시대에 마음수행을 주제로 대중강연 ‘Go! Inside : 마음을 바꾸는 시간, 고 인사이드’를 개최합니다.

연말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줌을 이용한 온라인 비대면 강연으로 진행되는 ‘Go! Inside’ 강연은 평소 만나기 힘든 큰스님에서부터, 젊은 수행자들, 과학계, 의학계, 심리학계, 문화예술계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총 망라해 강연과 질의응답을 통해 시대의 지혜를 모으는 자리로 기획됐습니다.

인간의 마음을 누구보다 통찰력 있게 꿰뚫어보는 뇌과학자, 심리학자, 수행자, 정신과 의사, 문화예술인 등의 강사들이 참여해 코로나 시대에 우리 사회가 놓치고 있는 주제들을 진지하게 점검합니다.

 

 

특히 허심탄회한 즉문즉설을 통해 코로나 19 팬데믹에서 사회적 공황상태를 겪고 있는 많은 이들에게 삶의 지혜를 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Go! Inside!는 코로나로 “밖으로 나갈 수 없다면, 내 마음속으로 들어가보자 (If You Can’t go Outside, Go Inside)”라는 슬로건에서 착안했습니다.

세상을 바꾸기보다, 마음의 본질을 바로보고, 우리 마음속의 욕망과 감정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살펴보자는 취지입니다.

마음의 본질을 가장 잘 헤아릴 수 있는 전문가들을 통해 우리가 놓인 상황, 내면의 갈등, 자연과 사회, 마음의 문제를 유기적으로 바라보는 주제를 다루는 고품격 대중강연의 장으로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물질세계의 탄생에서 생각과 의식의 출현, 자아의 발생과 이룰 둘러싼 철학적, 종교적 논쟁, 인간의 욕망과 생태계의 파괴, 우주적 질서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지금까지 걸어온 진화의 역사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우리가 가야할 방향을 묻는 자리로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불교와 기독교, 가톨릭 등 각 종교계의 열린 지성들을 초청해 갈등과 대립에서 포용과 화해, 평화를 추구하면서 진정한 삶의 가치를 찾는 종교간의 대화의 장도 마련됩니다. 

또 서구사회에서 부각되고 있는 정신병리 현상의 임상적 치유효과를 과학적인 안목으로 결합시키고 있는 마음챙김 명상과 한국 전통의 간화선 수행, 심리학적 연구에 이르는 다양한 수행전통을 논의하는 장을 열어 마음수행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떤 대안을 모색할 수 있을지도 가늠해볼 예정입니다.

 

 

강연방식은 비대면 온라인 줌 법회 형태로 스튜디오나, 스튜디오에 준하는 가설법당에서 대형 모니터를 통해 대중들과 줌(Zoom)으로 30분 이내의 강연 또는 법문과 60분의 즉문즉설(질의응답)로 직접 소통하는 “개방형 강연”으로 진행됩니다.

강연자에 대한 대중 참가자들의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세트와 조명, 그래픽 디자인 활용한 스튜디오를 설치해 강연의 완성도를 높여갈 방침입니다. 

Go! Inside!는 오는 5월 1일(토) 오후 2시에 열리는 첫 강연을 시작으로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찾아갑니다.

매주 2명의 라이프 멘토가 진지한 주제를 쉽고 명쾌한 언어로 풀어가며 연말까지 풍성한 주제강연을 진행합니다.
 
< Go! Inside > 강연 참가는 BTN불교TV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접수를 한 후 행사 당일 개별적으로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줌 링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강연자 소개
월암스님(용성선원장), 영진스님(백담사 무금선원장), 중현스님 (광주 증심사 주지)
박문호(뇌과학자), 이시형(정신과 의사), 강신주(철학자), 금강스님(중앙승가대 교수)
원제스님(수도암), 법상스님, 김완석(아주대 심리학과 교수), 황건(인하대 의대 교수),
정석희(TV칼럼니스트), 정재민(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장), 서재영(성균관대 초빙교수),
이용태(국제변호사), 정형민 (다큐 감독), 용수스님(세첸코리아), 김범석 (서울대 의대 교수),
김현아(한림성심병원 의사), 유인경(전 경향신문 기자), 백거스님(백담사 템플스테이)
도연스님(포천 도연암), 효록스님, 이재용(탤런트), 박희승(생활참선 네트워크) 조민기(작가)

- 해외강연자
던컨 윌리암스 Duncan Ryūken Williams USC 종교학과 교수 LA,
제레미 헌터 Jeremy Hunter LA, 툽텐 최덴 Thubten Chodron 시애틀,  
스티븐 바츨러 Stephen Batchelor 프랑스 보르도
노먼 피셔 Norman Fischer SF, 캐시 피셔 Kathi Fischer SF
조안 핼리팩스 Roshi Joan Halifax / New Mexico, 로버트 서먼 Robert Thurman NY

 

 

 

 

남동우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