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조계종 전국비구니회장 본각스님 당선

기사승인 2019.09.18  23:0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조계종 전국비구니회 제12대 회장에 본각스님이 당선됐습니다. 6천여 비구니 스님들은 새로운 변화를 선택했습니다. 현 회장 육문스님과 경합을 벌인 결과 1854표 중 본각스님이 1064표를 획득해 근소한 차로 당선됐습니다. 본각스님은 안으로 복지사각지대를 없애고, 밖으로는 실천하는 비구니회가 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경목 기잡니다.
------------------------------
〔리포트〕

6천여명의 전국 비구니스님들은 대내외적인 문제에 적극적인 실천과 새로운 변화를 선택했습니다.

조계종 전국비구니회 제12대 회장에 기호 2번 본각스님이 당선됐습니다.

본각스님/제12대 전국비구니회장 당선인
(책임이 더욱 막중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공약이 헛된 약속이 되지 않도록 4년간 제도를 정비하고, 기구를 설치하고 반드시 제가 약속한 것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제 마음을 다지고 있습니다.)

18일 일원동 전국비구니회관에서 열린 제13차 임시총회에서 기호 2번 본각스님은 1854표 중 무효 23표 기권 3표를 제외하고 1064표를 획득해, 57.4% 득표율로 기호 1번 육문스님을 276표차로 제치고 당선됐습니다.

경합을 벌렸던 육문스님은 본각스님의 당선을 축하했습니다.

본각스님은 노비구니 복지 확대와 대사회적인 문제에 적극적인 대응으로 실천하는 비구니회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전국 6천여 비구니 스님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지지도 당부했습니다.

본각스님/제12대 전국비구니회장 당선인
(정말 이 혼란 때에 잘 걸어가겠습니다. 전국의 비구니 스님들이 도와주시지 않으면 저는 한 발자국도 나가지 못합니다. 조금 전까지 모든 갈라졌던 마음은 큰 바다의 물로써 같이 모아주십시오.)

제12대 전국비구니회장 선거는 역대 선거인단 중 가장 많은 1895명이 참석해 1880명의 비구니 스님들이 투표권을 행사했습니다.

전국비구니회관 법룡사는 점명이 시작된 오전 10시부터 전국에서 올라온 비구니 스님들로 장사진을 이뤘습니다.

기호 1번 육문스님과 기호 2번 본각스님은 제일 먼저 점명을 마치고, 로비 입구에서 제12대 회장 선거를 위해 법룡사에 들어서는 비구니 스님들을 맞이했습니다.

제12대 회장 선출을 단일 안건으로 한 제13차 임시총회는 오후 1시 3층 법당에서 개회했습니다.

투표에 앞서 육문스님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안정과 혁신을, 본각스님은 소통하고 실천하는 비구니회를 강조하며 마지막 표심 잡기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6천여명의 비구니 스님들의 선택은 새로운 변화였습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본각스님에게 당선증을 전달하고, 참석 대중은 박수로 축하했습니다.

성정스님/제12대 전국비구니회 선거관리위원장
(차질없이 잘 해서 정말로 우리 스님들의 복지와 안정과 위상정립에 스님이 약속한데로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제12대 전국비구니회장에 당선된 본각스님의 임기는 오는 11월 13일부터 4년간입니다.

어느 때보다 과열 양상을 보였던 제12대 회장 선거가 마무리 되면서 양분됐던 비구니 스님들을 통합과 미비했던 선거 제도 개선이 차기 집행부의 첫 과제가 될 전망입니다.

BTN뉴스 하경목입니다.

하경목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관세음보살 2019-09-18 23:47:27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저는 1977년 통도사 금강계단에서 99명이 스님과 함께 비구니계를 받았죠. 그 때 전계사 일타큰스님께서 본각스님 한 분을 대표로 거명하실 때 제 머릿속에 늘 각인이 되었답니다. 그리고 '94 범종단승려대회 때 스님은 교수로 저는 무명 납승으로 적극 참여할 때 뵈었고, 그 때에도 역시 깔끔하신 성품을 느꼈습니다. 지금부터는 참 무거운 짐을 지고 형극림을 헤쳐야 하실 것입니다. 젊고 원력이 깊은 스님들과 함께 잘 극복. 대처하시리라 믿으며 기도합니다. 마음으로 응원합니다. 힘내세요~!本覺스님 ⓕⓘⓖⓗⓣⓘⓝⓖ삭제

  • 관세음보살 2019-09-18 23:34:33

    大韓佛敎曺溪宗比丘尼會長本覺스님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며 본각스님의 대원력 펴실 것을 믿고 남도 끝자락에 있다가 경기도 와서 생전 처음 버스를 타고 잠실에서 갈아타고 걸어서 혼자 왔습니다. 역시 저를 실망시키지 않으신 반듯하신 一聲에 환호 했습니다. 지금은 세계적으로 국내외 격변의 시대를 맞아 사회도덕성도 회복해야 하고 승가가 계도해야 할 일이 산적해 있음을 오직 고뇌하는 분만 아시지요! 젊으신 피들이 노력해 주시길 빕니다. 회이팅~~!삭제

    •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