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코로나가 바꾼 신행‥진각종 온라인 강공

기사승인 2020.06.04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태고종 호법원이 온라인으로 비대면 심리를 연데 이어 진각종이 온라인으로 스승강공을 개최합니다. 자성일 법회가 전면 금지됐을 당시 온라인법회를 진행해온 경험이 온라인 강공을 실험하는 토대가 됐습니다. 코로나가 바꿔 놓은 또 하나의 풍경입니다. 하경목 기갑니다.
------------------------------
〔리포트〕

진각종이 코로나 사태로 두 달여 연기됐던 진기 74년 춘기 스승강공을 온라인 강공으로 오는 11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 체제로 전환되긴 했지만, 산발적인 코로나19의 지역감염이 이어지고 있어 대부분의 행사를 연기하거 취소했던 진각종이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강공으로 새로운 실험에 나선 겁니다.

진각종은 전국 스승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대신 각 교구청에서 온라인으로 강공에 동참할 예정입니다.

덕정정사/진각종 교육원장(전화)
(정기 강공은 4월과 10월인데, 온라인으로 해서라도 전국 스승님들이 강공을 개최한 것이 좋지 않겠냐는 의견이 있어서 개최하게 됐습니다. 처음엔 망설였지만, 내년에도 어떻게 될지 모르고, 어려움이 닥쳤지만 이번에 시도를 한번 해보자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통상 이틀 동안 열렸던 스승강공이 이번 춘기강공에선 하루만 열립니다.

‘너와 나를 넘어 우리로 어울립시다’를 주제로 열리는 춘기 스승강공은 11일 오전 10시 무진설법전에서 예참불사를 시작으로 개회불사와 총인 법어, 교육원장 덕정정사의 주제 강론과 특강 등의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서울교구는 총인원 내 전각문화전승원에서 교구 스승들이 모여 진행하고, 같은 시각 각 교구청과 지정된 심인당에 온라인을 통해 동시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덕정정사/진각종 교육원장(전화)
(서울에서는 무진설법전에서 하고 각 교구에서는 교구청에 모여서 같이 온라인으로 개회 예참불사를 하고, 그다음에 11시부터는 총인원에서는 탑주심인당에 올라가서 코로나19 식재하는 진호국가불사를 1시간동안 진행합니다. )

진각종은 모든 종교행사가 전면 금지됐을 당시 일요일 자성일 불공을 유튜브와 밴드를 통해 진행했던 경험들이 온라인 강공이란 새로운 시도에 토대가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덕정정사/진각종 교육원장(전화)
(부득이한 경우는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시도하기 때문에 언제든 어려움이 있을 때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종단에 좋은 교육이나 강론이 있을 때도 각 교구에서 화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만드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바꿔 놓은 새로운 풍경이 될 온라인 스승강공.

태고종 호법원이 비대면 화상심리를 진행한 데 이어 진각종이 종단 공식 행사를 온라인으로 시도하면서 이같은 변화들이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BTN뉴스 하경목입니다.

하경목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