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BTN 영화 '나랏말싸미' 역사 왜곡 주장 반박

기사승인 2021.09.16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BTN불교TV가 역사왜곡 논란에 휩싸여 조기 종영했던 영화 ‘나랏말싸미’를 한글날을 맞아 재방영합니다. 한글 창제와 보급에 불교의 역할과 영향을 조명하는 토크멘터리도 4부작으로 제작해 연속 방송합니다. 최준호 기자가 소개합니다.  
-------------------------------------
[리포트]

세종대왕과 신미대사 간 한글 창제 이야기를 다룬 영화 ‘나랏말싸미’.

지난 2019년 개봉됐지만 역사 왜곡 논란에 휘말려 조기에 막을 내렸습니다.

BTN불교TV가 올해 한글날을 맞아 ‘나랏말싸미’의 방영권을 사들여 2년 여간 케이블TV, IPTV, 위성방송을 통해 송출할 예정입니다.

첫 방영인 다음달 8일과 9일에 앞서 4번에 걸쳐 각계 전문가와 한글 창제에 끼친 불교의 영향을 조명하는 토크멘터리를 방송합니다.

토크멘터리 4부작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한글 창제와 관련된 쟁점을 살펴보고 역사적 의문을 들여다본다는 취지로 기획됐습니다.

불교가 한글창제·보급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왜 불교경전부터 한글로 옮겨졌는지, 영화 ‘나랏말싸미’ 논란의 진실이 무엇인지 등을 다룹니다.

한글을 둘러싼 맹목적 믿음과 조선왕조실록만을 바탕으로 한 기존 학설에 대해 새로운 통찰을 제기합니다.

‘한글이 세종의 천재성에서 기인한 독창적이고 과학적 문자’라는 한글신화가 옳은 것인지에 대해서도 진지한 질문을 던질 예정입니다.

또한 신미대사와 관련된 부분을 집중적으로 조명할 예정인데, 신미대사로 대표되는 불교계가 한글창제의 일등공신이라는 평가를 받게 된 과정을 담았습니다.

특히 해외학계에서 석학으로 평가받는 정광 고려대 명예교수를 통해 “고대 인도의 음성학 비가라론이 고려대장경 속으로 들어오고 이를 공부한 스님들이 한글 창제에 참여했다”는 사실을 조명합니다.

유권준 / BTN불교TV 전략기획실장
(‘우국이세 혜각존자’라는 27자에 걸친 한국 역사상 이전에도 이후에도 없었던 시호는 어떤 맥락에서 내려진 것인가 하는 부분들을 하나씩 끄집어내서 역사 왜곡이라고 하는 주장에 대해 하나 하나 반박해볼 계획입니다.)

불교계에서도 이번 특집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조계종 중앙종회의원 스님들은 한글 창제·보급에 대한 불교계의 기여가 묻히지 않도록 재조명을 하는 것에 반가움과 격려를 보냈습니다.

범종스님 / 조계종 중앙종회의원
(BTN이 이런 좋은 문화컨텐츠로 그 동안 왜곡되게 봤던 ‘나랏말싸미’ 영화를 새롭게 재조명하면서 불자들뿐 아니라 BTN 시청자 여러분들 모두가 더 많이 봐서 왜곡된 한글에 대한 내용을 새롭게 재조명했으면 좋겠습니다.)

정운스님 / 조계종 중앙종회의원
(늦게나마 BTN에서 재조명해서 활성화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큰 박수를 보냅니다. 우리 불교뿐 아니라 종단·모든 종도들이 다시 재조명하는 길에 앞장서 줬으면 좋겠습니다.)

토크멘터리 4부작 ‘한글-나랏말싸미는 역사왜곡인가?’은 다음달 5일~7일과 9일 오전 7시 30분과 오후 7시에 각각 방송됩니다.

영화 ‘나랏말싸미’는 다음달 8일 오전 7시 30분과 저녁 7시, 한글날인 9일 오전 9시와 저녁 8시 30분에 TV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BTN 뉴스 최준호입니다.
 

최준호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