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23일 조계사에 2만명 모인다..'인도순례 회향'

기사승인 2023.03.17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석가모니 부처님의 삶과 자취를 되짚어 43일 동안 인도와 네팔의 부처님 성지를 도보로 순례했던 상월결사 인도순례가 오는 23일 조계사에서 회향식으로 대장정의 막을 내립니다. 1,167km를 걸으며 생명존중과 세계평화의 메시지를 전한 상월결사 인도순례는 한국불교의 중흥의 초석이 되고 있습니다. 하경목 기잡니다. 
------------------------------
〔리포트〕

지난달 9일 조계사에서 ‘생명존중, 붓다의 길을 걷다’를 주제로 43일 간의 인도순례 대장정에 올랐던 상월결사 인도순례단.

석가모니 부처님의 삶과 자취를 되짚어 1,167km를 걸으며 인도와 네팔의 부처님 성지를 도보로 순례했던 상월결사 인도순례가 오는 23일 오후 1시 조계사 대웅전 앞에 마련된 특설무대에서 회향식으로 대장정의 막을 내립니다. 

조계종은 한국불교의 세계화와 불교의 중흥을 서원하고, 세상의 모든 이들의 행복을 위한 생명존중과 세계평화의 메시지를 전한 상월선원 인도순례단의 여법한 회향식을 위해 준비에 돌입했습니다. 

성화스님/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장
(많은 어려움 속에서 한국불교를 세계에 알리고 또, 인도불교 재건에 큰 역할을 한 상월결사 인도순례단이 대장정의 여정을 마치고 오는 것을 우리 종단을 비롯해서 모든 불교 단체와 사부대중이 엄청난 일을 하고 오신 분들을 성대하게 맞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108명의 상월결사 인도순례단은 2월 11일 인도 사르나트에서 입재식을 시작으로 매일 약 27km를 걸으며 부처님의 삶을 좇았습니다. 

머무르는 곳마다 일일회향법회로 순례의 의미를 되새기고, 지나는 곳마다 결사 원력을 다진 순례단은 부처님의 나라 인도에 다시 불심의 불꽃을 일으켰습니다. 

순례를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인도인 500여명이 순례단을 결성해 순례를 시작하는 결실도 맺었습니다. 

걸음걸음 부처님이 세상에 오신 의미와 포교의 의지를 굳건히 한 상월결사 순례단은 새로운 ‘상월 108원력문’을 만들고, 부처님의 탄생지인 룸비니에선 출가자만이 아닌 사부대중이 함께 하는 ‘제2의 전법선언’을 했습니다.

자승스님/상월결사 회주
(국민 속으로, 대중 속으로, 사회 속으로, 중생 속으로 사부대중이 떠나지 않으면 한국불교의 미래는 없습니다. 사부대중이여, 떠나라.)

23일 오전 10시 경 에어인디아 편으로 인천공항에 도착하는 상월결사 인도순례단은 곧바로 조계사로 이동해 전국 2만 여명의 스님과 불자들의 응원 속에 대단원의 막을 내립니다. 

회향식에선 인도의 길 위에서 세운 상월 108원력문의 완성본에 맞춰 108배 정진으로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성화스님/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장
(수행의 고귀한 뜻이 전해질 수 있도록 행사(회향식)을 장엄하면서도 성대하게, 그러면서도 수행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다.)

2019년 천막결사로 세상 속 불교의 문을 열며 평화방생순례로 새로운 신행문화의 꽃을 피웠던 상월결사.

부처님의 땅에서 43일 간의 대장정은 참회의 텃밭에 원력의 씨앗을 뿌리며 불연을 맺고 포교의 새 지평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BTN뉴스 하경목입니다.

하경목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깨침 2023-03-19 15:26:41

    불교는 인도에서 발생하지 안았다
    지금에 네팔이며
    당시 인도라는 나라는 없었다삭제

    • 나불너불 2023-03-19 15:09:36
    •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set_A2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