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제주 4.3 종교계 명예회복‥불교 등 3대 종교 한 자리

기사승인 2023.07.15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기억해서 다시 되풀이 하지 않아야 할 아픈 역사 제주 4.3, 지난 5월 국회에서는 제주 4·3피해 종교단체 지원 근거를 담은 ‘4·3특별법’ 개정안이 발의된 데 이어 제주지역 종교인들이 피해실태를 공유하고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김건희 기잡니다.
---------------------------------
〔리포트〕

불교와 개신교, 천주교 종교인과 제주4·3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열띤 토론을 벌였습니다.

지난 12일, 제주도의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회 4·3정담회는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의원과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 주관으로 열렸습니다.

제주4·3 피해 종교단체를 지원하는 4·3특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송재호 의원은 종교단체와 종교인의 명예회복을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강조하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송재호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실제 존재하는 유적에 대한 정비와 기록, 명예회복을 하기 위해서 우리가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 그리고 후세에 우리가 이걸 전하기 위해서 교훈으로 삼기 위한 이러한 부분에까지 좀 폭넓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지 않나.) 

제주대 한금순 박사는 “50여 사찰에서 20여 희생자가 발생했는데도 불교계는 종교 특성상 유족이 거의 없어 피해조사와 추모 등 이후 활동이 부족했다고 발표해 안타까움과 함께 후속사업의 필요성을 제기했습니다.  

김용범 회장 / 사)제주불교 4.3희생자 추모사업회
(피해당사자인 불교계의 자체노력 부족도 물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4·3 피해실태를 조사할 책임이 있는 정부, 지자체, 평화재단 등이 조금 직무를 소홀히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양성주 외무 부회장 / 제주4.3희생자유족회 
(유족이 없는 스님 분들을 어떻게 추념하고 기억할 것인지 의논하면서 더불어 같이 의논해야 할 것은 4·3 희생자 중에 2천 명 정도가 유족이 없기도 하고 무호적자가 840명 정도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도 같이 추념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은 개정안 발의를 지지하며, 종교인 명예회복과 더 넓은 범위에서 화합을 당부했습니다.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3대 종교인이 처음으로 머리를 맞댄 정책토론회.

토론회에는 관음사 주지 허운스님과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 한권 위원장, 제주4.3평화재단 고희범 이사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BTN뉴스 김건희입니다.

제주지사 김건희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혜달 2023-07-16 14:33:03

    발표자 한금순선생님!
    봉려관스님은 물론 근대제주불교사 왜곡의 중심에 계신 한선생님, 도대체 한선생님의 연구분야는 한계가 없으십니다. 한금순선생님께서는 제주고대불교사, 제주중세불교사, 제주근대불교사, 법정사항일운동사, 이제는 제주 4.3까지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기어려운 분이십니다. 2023년 7월 5일부터 7일까지 국립제주대학교에서'탐라의 고려불교 수용과 전개양상'주제로 개최된 학술세미나에서 13편 논문이 발표됐습니다. 한금순선생님! 한선생님이 저술한 책 '제주불교사'재검토 해보시길 요청드립니다.삭제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