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종교유산협력관 신설에 관심‥문화․자연유산 등 통합관리

기사승인 2024.02.14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오는 5월부터 국가유산기본법이 시행되면서 60년간 이어져 온 문화재 명칭과 분류 체계가 '국가유산'으로 바뀝니다. '문화재청'도 '국가유산청'으로 이름이 변경되고 조직 체계에도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가유산청'에 '종교유산협력관'이 신설될 것으로 보여 종교유산 관리와 보존에 소통과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남동우 기자입니다.  
 -------------------------------------
[리포트]

지난 1월 30일 열린 '새해맞이, 나라와 민족을 위한 불교대축전'.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이 "한국불교와 전통사찰은 복합유산의 보고"라며 '종교유산협력관'과 '종교유산담당관실' 신설을 언급합니다. 

진우스님/조계종 총무원장
(올해는 새롭게 발족하는 국가유산청 내 종교유산협력관 신설에 더해 불교관련 전담조직인 종교유산담당관실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함께 기울이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이고 생생한 소통과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윤석열 대통령도 "우리 불교는 귀중한 문화유산의 보존과 계승에 큰 역할을 해왔다"며 '종교유산협력관'을 신설하겠다고 약속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오는 5월 개편되는 국가유산청 안에 종교유산협력관을 신설해서 불교유산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보호해 나가겠습니다.)

'문화재청'은 오는 5월 17일부터 '국가유산청'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출범합니다. 

'국가유산기본법'도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문화재'도 국제적 기준에 맞춰 과거와 현재·미래를 아우르는 '국가유산' 개념으로 바뀝니다. 

이에 따라 기존 국보와 보물 등 유형 문화유산 보존의 범위를 벗어나 문화유산과 자연유산, 무형문화유산 모두 통합적으로 관리하게 됩니다. 

'국가유산청'에 '종교유산협력관'이 신설되면 불교문화유산 보존과 관리의 독립성과 효율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불교문화유산의 보존과 관리 등에 대한 협의나 조정 등의 업무를 '종교유산협력관'에서 담당하기 때문에 지금보다 불교계와 소통이 보다 원활해지기 때문입니다.

조계종은 보다 장기적인 과제로 불교관련 전담조직인 '종교유산담당관실'도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총무원장 진우스님은 BTN과의 신년 특집대담에서 '국가유산청'에 '종교유산협력관'이 신설되면 불교문화유산 보존과 홍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진우스님/조계종 총무원장
(아무래도 불교문화유산이 많기 때문에 국민들이 좀 더 현대적으로 아름답게 느낄 수 있도록 우리 불교문화유산을 잘 보존하고 보급하고 알리는데 주력할 생각입니다.)

불교문화유산과 관련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관심을 가지고 잘 챙기겠다"고 약속한 만큼 '종교유산협력관'에 이어 '종교유산담당관실'이 신설될 지 주목됩니다.

BTN NEWS 남동우입니다.
 

남동우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