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뉴스인뉴스>동국대 일산병원 승가케어

기사승인 2018.05.05  08:00:00

공유
default_news_ad2

<<뉴스 인 뉴스>>

종단의 대표 의료기관으로 불자와 시민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동국대 일산병원이 얼마 전 건강증진센터를 확장해 개소했는데요.

센터는 스님들을 위한 전문의료시설과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수행자로서 위의를 지킬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여기에 스님전용 검진 프로그램도 더욱 전문화해 승가 복지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은 건강증진센터장인 오상우 교수님과 함께 센터의 역할과 이용방법, 승가케어검진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ANN
1. 스님들을 위한 특화된 의료공간이 지난달 2일에 새롭게 문을 열었습니다. 뉴스에서도 보도가 됐는데,  확장된 건강증진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센터 확장 동기, 일반적 개념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확장 개소된 건강증진센터는 검진프로그램 구성 강화와 내원객의 편의성 제공에 초점을 두고 대기 공간 확장과 기존에 운영됐던 내시경검사실을 3곳에서 4곳으로 증설, 회복실을 기존 5병상에서 10병상으로 대폭 증설했습니다. 건강증진센터는 검진하러 오신 스님이나 불자들이 수면내시경 검사부터 회복 안정까지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고객 편의성 제공에 중점을 두고 확장 오픈하였습니다.
한편, 스님들의 안정적인 수행을 위해 질병예방, 조기발견 차원에서 선제적인 의료서비스 제공과 일반 재가자들과 한공간에 검사대기시 불편감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스님들의 의제와 복식을 고려 위의를 지킬수 있도록 별도의 동선, 대기공간분리가 필요하여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2. 국내에서도 보기 힘든, 스님들만의 공간으로 의미를 더 할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시설이 마련됐고 이용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면?
(답변) 승가지대방이 마련되어 검진 뿐아니라 병원에 진료오시는 모든 스님들이 사용하실 수 있도록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각종 검사나 진료등을 위해 장시간 대기가 필요할 때 스님들만을 위한 재가자들과 대기시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검사의 동선을 고려한 특화된 공간 및 휴게공간이 필요하여 만들게 되었습니다. 승가지대방 이용은 건진센터 평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상시 이용이 가능하고 최근에 안마의자까지 구비하여 장시간 대시시 사용할수 있도록 구비하였습니다. 또한 스님들만을 위한 검진전용병실 2인실과 VIP병동 특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하시면 숙박으로 편하게 검진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스님들이 수행자로서 위의를 지킬 수 있는 별도의 대기공간 마련
    - 스님 진료실(접견실) : 검진 후 스님들의 진료공간을 별도로 준비하여 스님들의 프라이버시 존중
    - 스님 대기실(승가지대방) : 검진 스님들뿐 아니라 외래 진료 대기 스님들도 편안히 활용할 수 있는 공간 마련
    - 스님 탈의실 / 해우소 : 스님들이 의제와 복식 특성상 일반인들과 공동으로 사용하기 불편한 점을 해소
   대형병원 대비 가격경쟁력 , 프로그램구성도 차별화
    내시경실 확장에 따른 경쟁력 제고
  - 진정내시경 후 회복 공간 증가에 따른 고객 서비스 만족 제고
3. 승려복지회, 전국비구니회, 동국대병원이 업무협약을 통해 비구니 스님들의 건강검진도 진행을 하고 있는데, 참여도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고 계신가요?
우선 승려복지회와 전국비구니회를 통해 많은 스님들이 무료검진프로그램을 이용하시고 계시고 또 프로그램에 대한 호응도가 좋습니다.작년 4월부터 현재까지 협약을 통한 무료검진을 시행하고 있는데 현재 8차까지 67명의 무료검진 신청스님들중에 현재까지 검진완료하였거나  검진예약이 확정된 스님들까지 합하면 50여분정도로 현재까지 진행율은 75% 정도입니다. 협약된 무료검진프로그램의 구성도가 좋지만 추가로 검사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본인의 병력이나 가족력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항목을 추가하여 검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검진을 통하여 여성암(유방암, 자궁암)이나 위암등이 조기에 발견되어 치료하는 사례나 당뇨나 갑상선등의 내분비질환, 검진을 통한 유소견시 입원치료등으로 연결되는 사례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검진을 받으신 스님들도 그동안 놓치고 있던 부분을 점검하고 무료검진프로그램을 통해 검진받고 관리할수 있어 만족해하십니다.
4. 스님전용 승가케어검진도 운영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검진 프로그램과 어떻게 다른건가요?
비구, 비구니 스님 특화 프로그램은 일정기간 저희 동국대일산불교병원에 내원한 스님들의 다빈도 질환을 분석하여 암, 혈관(뇌, 심장)질환, 스님들의 수행환경에 따라 놓치기 쉬운 질환들을 미리 점검하고 관리할수 있도록 빅5 대형병원, 우리병원 인근 지역권에 있는 국립암센터등과 비교하여 암정밀 프로그램으로 위암, 간암, 대장암, 자궁암, 유방암등을 중심으로 각종 호발암과 호흡기질환, 뇌혈관, 심장혈관, 성인병 및 기타질환등에 대한 조기진단과 예방을 목적으로  스님들을 위하여 만든 특화된 건진프로그램입니다.

5. 센터증진과 함께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서 사후관리에도 신경 쓰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승가케어검진 프로그램 설명 및 구체적 계획
(답변)
전문교수님이 직접 판정하고 상담하며 유소견시 신속한 원스톱 외래연계  및 사후관리에도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6. 동대 일산병원이 사부대중의 건강을 위해 점점 눈부신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센터장으로서 스님과 내원객들에게 당부의 말이 있다면?
(건강증진센터의 의미, 기대효과, 부담 없이 편안히 방문해 주길 바란다 등의 대답이면 좋을 듯 합니다.)
(답변) 센터장님
(검진을 통한 질병의 예방과 조기발견,건강관리의 중요성, 승려복지회 제도 확대로 유소견으로 우리 동대병원 입원시 상급병실료를 제외한 모든 입원진료비 지원되니 이런 제도를 많이 활용하시고 건진센터를 많이 찿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불자들과 스님들의 수행과 건강 함께, 평생건강을 책임지는 최적의 건강파트너로 우리 동국대 일산불교병원 건강증진센터에서 함께 동행하겠습니다.

<클 로 징>
네. 스님들께서 건강검진이나 진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데 많은 불편이 있었는데, 동국대 건진센터로 이런 불편이 많이 해소될 것 같습니다. 예방과 치료까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뉴스 인 뉴스였습니다.

김미진 아나운서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