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불교계, 저마다 방식으로 5.18 추모

기사승인 2020.05.19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어제는 1980년 5월 군부의 무자비한 총칼에 맞서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맞섰던 광주 시민들을 기리는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이었습니다. 광주 불교계도 기념행사와 법회를 봉행하고 희생자들을 추모했습니다. 5.18광주민주화운동 추모 현장에 김민수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
〔리포트〕
법당 안 불단 아래서 구슬픈 가락에 맞춰 5.18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들을 위한 살풀이 춤 공연이 한창입니다.

유가족과 불자들은 40년 전 이 땅에 민주주의를 위해 짧은 생을 살다간 망자들의 극락왕생을 발원합니다.

광주 무등산 원효사가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희생자들을 천도하는 합동천도법회를 봉행했습니다.

해청스님 / 광주 원효사 주지
(민주주의를 지켜낸 민주 영령들의 고귀한 희생을 추모하며 긴 세월 동안 고통을 감내하고 계시는 유족 여러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성스러운 천도의식으로 5.18 민주 영령들의 편안한 안식을 기원합니다.)

이날 원효사는 전통 불교식으로 여법하게 법회를 봉행하고 살풀이춤과 극락무 등 희생자들의 넋을 달래기 위한 전통 공연도 함께 마련했습니다.

김강호 / 광주5.18민주화운동 구속부상자회 광산지회장
(합동 천도재를 방금 끝냈습니다. 너무도 감사하고 우리 먼저 가신 5월 영령들의 혼을 달래는 이런 시간이었습니다.)

5.18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와 민주 열사들이 잠들어 있는 망월동 구 묘역입니다.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회원들이 해설자의 안내에 따라 민주 열사들 묘지를 참배합니다.

박용식 / 보리수아래 단장
(민주주의는 피를 먹고 자라는 나무와 같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바로 이 분들의 피를 먹고 우리가 누리고 있는 민주주의와 번영이라는 나무가 자라지 않았는가라고 생각을 하게 되니까요.)

참배를 마친 회원들은 능숙하게 천막을 치고 시원한 매실차와 주먹밥을 정성껏 준비합니다.

80년 5월 군부의 무자비한 총 칼 앞에서도 하나가 된 광주시민들의 공동체 의식을 기리기 위해 주먹밥을 나누는 행사로 벌써 12년 째 진행하고 있는 자비행입니다.

이해모 /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운영위원장
(80년 5월 당시에 대인시장, 양동시장에서 시민군들에게 시장 상인들이 주먹밥을 싸서 나누었던 5월 공동체를 생각하면서 이곳에서 회원들과 함께 주먹밥나누기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40년 전 5살 아이의 엄마였던 정향자 작가는 눈앞에서 직접 목격한 그 날의 끔찍한 상황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정향자 / 전통 금사경 작가
(젊은 학생들을 짐승처럼 끌고 다니고. 총 맞고 피를 흘린 학생들을 군인 차에 실고 가고. 이런 모습을 목격했거든요. 그때 너무 가슴이 아파가지고. 내가 뭔가를 해야 되겠다.)

불교 전통미술인 사경하는 법을 배우고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등 바쁘게 살아왔지만 정 작가는 5.18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들을 잊지 않았습니다.

본인이 익힌 금사경을 통해 극락세계를 표현한 변상도를 그리고 783명 희생자들의 이름을 금으로 적었습니다.

가로 세로 2미터 크기로 2년 여 동안 공들여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정향자 / 전통 금사경 작가
(유럽에 가서 보면 명단을 써서 추모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금사경을 하기 때문에 아 그러면 큰 마음먹고 금사경을 해야 되겠다. 그 분들 이름을 써서 백년, 천년 까지도 잊지 않고 이분들을 추모해야 되겠다.)

올해 마흔 살이 된 5.18을 맞아 그 당시 불교계의 활동을 밝히고 선양하는 일에 광주 불교계가 소홀해왔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지만 광주의 사부대중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40년 전 그 날을 기억하고 추모하고 있습니다.

BTN 뉴스 김민수입니다.

광주지사 김민수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민주화운동 2020-05-19 12:14:59

    정말 잊지 말아야함.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마음아프고 가슴아픈 역사 . 또봐도 참 .
    제발 왜곡하지말고 제대로라도 알리고 기렸으면 함. 참 이럴때보면 대한민국이 하나라고 생각되지만 저어 ,,, 쪽 지역은 아무리 생각해도 아닌듯하니. 음. 5.18 이제는 제대로 법의 심판을 내려야하지않을까요? 대한민국 법치국가 인데 .삭제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