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BTN과 연등회 역사를!..내일 특별생방송

기사승인 2020.05.22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BTN불교TV가 불기 2564년 연등회 취소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다시 보는 연등회’ 특별 생방송을 마련했습니다. 지난 1995년 BTN 개국 이후 25년간 진행된 연등회 중계는 물론 당시의 감동과 역사를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담아낼 예정인데요. 실시간 스튜디오 토크도 이어지며 코로나19로 지쳐 있는 마음에 또 하나의 힐링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동근 기잡니다.
------------------------------
[리포트]
우리 민족의 소중한 문화유산이자 전 세계인의 축제로 발돋움한 연등회.

부처님오신날 최대 행사 중 하나인 연등회는 현대에 이르러 온 국민이 참여하는 제등행렬로 빛을 발하며 잊을 수 없는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불기 2564년 연등회가 코로나19 여파로 40년 만에 취소 결정이 내려진 가운데 BTN불교TV가 그간의 축제를 돌아보는 ‘환희의 순간, 천년의 발원’ 특집 생방송을 진행합니다.

내일 오후 4시부터 이어질 콘텐츠는 지난 1995년 BTN 개국과 함께 매년 이뤄진 연등회 생방송을 하이라이트 영상 등으로 전하며 당시의 감격과 찬란했던 역사를 시청자들과 함께 합니다.

더불어 스튜디오에는 BTN 즉문즉설 월도스님과 지대방 MC 진명스님, 봉축위원회 실무자 등이 패널로 참석해 연등회의 참의미와 숨은 이야기 등을 전하며 보는 재미를 더 할 예정입니다.

월주스님 / 전 조계종 총무원장(불기 2539년 봉축기원대법회 중)
(사회와 민족, 세계와 자연이 서로 하나가 되는 보살도를 역사적으로 현실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생방송은 온 세상을 환하게 밝힌 연등회의 의미와 함께 과거로의 소중한 시간여행을 선사합니다.

불기 2539년 여의도에서 봉행된 봉축기원대법회는 물론 추억 속에 잠긴 동대문운동장 연등법회와 현재로 이어진 동국대 어울림마당 등 BTN 생방송과 함께 걸어온 연등행렬이 각종 영상으로 장식될 예정입니다.

특히 전국사찰이 선보였던 아름다운 연등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고 해를 거듭할수록 발전했던 축제 현장과 당시의 스님, 시민들의 모습도 등장하며 색다른 향수도 느낄 수 있습니다.

월도스님/ 전 천태종 교무부장(불기 2543년 연등회 중)
(초파일 때마다 전국적인 행사로 이어져 오다가 이번에 연합 봉축식에 참여한 것을 크나큰 뜻으로 삼고 더욱더 심혈을 기울인 연등작품으로 이해를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방송을 통해 연등회의 올바른 계승과 세계사적 가치를 되짚어 볼 수 있어 또 다른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지난 2012년 국가무형문화재에 지정된 연등회는 천 년의 역사와 전통 보존, 공동체 의미 등 세계가 공유하는 축제로 자리 잡으며 올해 말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결정을 앞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현스님/조계사 주지
(갖가지의 조형물과 행렬등이 나와서 연등회로서의 자리를 (발전시켰고) 세계적인 축제로 지금 자리를 매꿔나가는 것 같습니다.)

25년간 쌓아올린 주옥같은 연등회 영상콘텐츠로 미디어포교의 진면목을 준비한 BTN불교TV.

'다시 보는 연등회‘ 특별 생방송은 내일 오후 4시부터 4시간 동안 진행되며 인터넷과 모바일 유튜브 등에서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BTN 뉴스 이동근입니다.

이동근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