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조계종 교육원장 범해스님, 포교원장 선업스님 추천

기사승인 2023.09.07  14:20:17

공유
default_news_ad2

 

조계종 제228회 중앙종회 임시회가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5일 회기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립니다.

‘교육원장 선출의 건’과 ‘포교원장 선출의 건’이 상정될 예정인데, 교육원장 후보에는 포교원장 범해스님, 포교원장 후보에는 포교부장 선업스님이 추천됐습니다. 

교육원장과 포교원장은 총무원장 추천으로 중앙종회에서 선출하며 임기는 5년, 1차에 한해 중임할 수 있습니다. 

임시회에서 중앙종회의원이 총무부장과 호법부장을 제외한 총무원, 교육원, 포교원의 부실국장을 겸직할 수 있도록 하는 ‘종헌 개정안’을 다룰 예정입니다.

종헌 개정안과 연동된 ‘중앙종회법 개정안’을 비롯해 총무원장 스님이 제출한 ‘특별구족계 수계산림 시행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 ‘승려복지법 개정안’, ‘사찰문화재보존및관리법 개정안’, ‘분담금납부에관한법 개정안’, ‘사찰예산회계법 개정안’도 상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종헌개정 및 종법제·개정특별위원회에서 논의했던 ‘선거법 개정안’, ‘산중총회법 개정안’, ‘사찰법 개정안’ 등 각종 종법 개정안도 임시회에 오릅니다.

‘선거법 개정안’은 중앙종회의원 궐위 시 60일 이내에 보궐선거를 하도록 하는 게 개정 취지입니다.

산중총회 구성원 3분의 1의 소집요구가 있는 경우 30일 이내에 산중총회를 소집하도록 하는 ‘산중총회법 개정안’과 교구본사 주지가 사설사암 주지 품신을 3개월 이상 하지 않을 경우 창건주가 총무원에 직접 품신할 수 있는 ‘사찰법 개정안’과 ‘지방종정법 개정안’도 처리될 예정입니다.   

지난 임시회에서 이월된 원로회의 의원 추천의 건을 비롯한 각종 인사안도 논의됩니다. 

세영스님 임기만료에 따라 차기 중앙선거관리위원장에는 태성스님이 추천됐습니다.

인묵스님 임기만료에 따라 재심호계위원에는 인묵스님과 진만스님, 삼조스님 사직에 따라 종립학교관리위원에 탄원스님과 환풍스님, 해주스님 임기만료에 따라 학교법인 승가학원 이사 후보에 원철스님과 영일스님, 돈관스님 임기만료에 따라 학교법인 동국대학교 이사 후보에 돈관스님과 성원스님이 복수 추천됐습니다.  

임시회는 종무보고의 건, 종책질의의 건, 상임분과위원회 활동 보고의 건, 특별위원회 활동 보고의 건, 종정감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등을 처리하고 폐회할 예정입니다. 

BTN NEWS 남동우입니다. 

남동우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