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1세대 여성주의자‥일엽스님의 ‘삶과 불교철학’

기사승인 2023.11.09  07:30:00

공유
default_news_ad2

〔앵커〕

한국의 1세대 여성주의자이자로 언론인이며 작가, 그리고 수행자였던 김일엽 스님의 삶과 구도행을 조명한 책이 출간됐습니다. 격변의 시대를 살며 자아를 찾아 삶을 개척했던 스님의 생애와 사상을 만날 수 있는 평전 <김일엽, 한 여성의 실존적 삶과 불교철학> 정현선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
〔리포트〕

20세기 초,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나 여성의 권리와 자유를 추구하며 자유주의 여성운동을 이끌었던 작가이자 언론인.

격동기의 한국 근현대를 치열하게 살아가며 구습을 깨고 자유를 추구한 일엽스님은 사회의 성차별과 존재의 고통을 해결하기 위해 불교를 택하고 삶의 진정한 존재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책 <김일엽 한 여성의 실존적 삶과 불교철학>은 일엽 스님의 생애와 사상을 밝히는 연구서입니다.

김일엽문화재단의 후원과 아메리칸대학교 종교철학과 박진영 교수의 11년 연구를 토대로 2017년 미국에서 출간돼 화제를 모았던 책이 5년 만에 한국어판으로 출간됐습니다.

박진영 / 미국 아메리칸 대학 철학·종교학과 교수
(끈질기게 오랫동안 연구를 했던 것도 일엽스님에 대해  계속 읽고 생각하고 연구를 하면서 어떤 의미에서는 내가 한국여성으로서 겪는 그런 것 한국에서도 그랬고 또한 미국에 가서도 동양 여성으로서 겪는 그런 모습들이 전혀 다른 맥락이기는 하지만 일엽스님이 처절하게 노력했던 거기에서 그런 걸(저를) 아마 봤던 것 같아요.)

일엽스님은 여성문제를 다룬 한국 최초의 잡지 〈신여자〉를 창간하며 언론인이자 작가로서 용감하게 자신의 삶을 개척한 대표적인 신여성으로 주목받았습니다.

작가이자 이야기꾼으로 탁월한 소통 능력을 지녔던 스님는 자아와 자유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해결하기위해 1933년 수덕사로 출가해 수행자의 길을 걸었습니다.

박진영 / 미국 아메리칸 대학 철학·종교학과 교수
(신여성들이 배운 것이 어떤 것이겠어요. 남녀평등이잖아요. 그럼 평등의 이론은 어디서 올까. 거기서 불교가 가지고 있는 어떤 무아라는 자아의 추구와 맞물려 들어가는 것이죠.)

책은 전체 7장을 크게 1부와 2부로 나눠 1부에서는 일엽스님이 출가하기 전까지의 생애를, 2부에서는 출가한 이후 38년간의 생애를 자세하게 조명했습니다.

박진영 / 미국 아메리칸 대학 철학·종교학과 교수
(굉장히 다양한 모습 안에서 삶을 포용하려는 그런 분이었다고 할까요. 자기 자신을 찾으려는 그러한 노력들을 보면서 많은 분들이 ‘나는 어떤가’라고 생각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됐으면 좋겠어요.)

신여성으로서 자아와 자유를 쫓았던 일엽스님의 삶과 사상은 우리에게 많은 사유와 철학의 본질에 대한 사유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BTN 뉴스 정현선입니다.

정현선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