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행복한 불서> <마음 밥상> 외 2권

기사승인 2017.08.11  08:00:00

공유
default_news_ad2

일상의 음식 모두가 약이 된다.. 어떤 마음으로 먹느냐에 따라 독이 되기도 약이 될 수도 있다는 뜻이겠죠. 행복한 불서 오늘은 행복과 충만을 선물할 사찰음식 관련 책으로 건강한 시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불영사 회주 일운스님에게 배우는 사찰음식 <마음 밥상>입니다.

책 속에서 스님은 무엇을 먹어야 건강할 수 있는지 대신 어떻게 먹어야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한국사찰음식의 역사와 불교에서 ‘먹는다는’ 의미에 대해 경전 속 가르침으로 함께 전하고 있는데요.

특히 민들레초무침, 진달래화전, 표고찜 등 다양한 사찰음식의 레시피를 소개하며 영양적으로 우수하고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안성맞춤 사찰음식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음식을 만들어 먹는 과정에서 가지는 감사의 마음을 이 책에서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이탈리아 요리계의 스타 요리사 박찬일이 순수의 맛을 찾아 나섰습니다.

<스님, 절밥은 왜 그리도 맛이 좋습니까>.

책은, 저자 박찬일이 ‘순수의 맛’을 찾아 나선 여정을 기록했습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을 큰 테마로 제철 재료를 찾아 입 안 가득 그 향기를 담아내고 있는데요.

대안스님과 떠난 냉이 여행, 지유스님과 떠난 국수여행, 선재스님과 떠난 보리 여행 등 들과 산, 밭에서 얻은 것들을 다듬고 갈무리해 순수한 우리의 맛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우리가 잊고 있었던,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본디’의 미각. 어린 시절 추억의 맛을 책으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평생 한식의 계보를 추적해온 한식학자 김상보의 음식 이야기 <한식의 도를 담다>입니다.

책은 저자가 한식을 연구하기 위해 고대 동아시아 식문화사와 비교문화, 종교민속론 등 다양한 역사를 파고들며 한식의 기원과 변천사를 규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1부, ‘한식의 뿌리를 찾아서’ 에서는 <불교의 떡과 한과>를 조명하고 있는데요. 한반도에 불교가 전래된 시기와 함께 불교에 심취했던 중국의 황제 양무제와 백제 침류왕이 당시 봉행했던 불교의식, 동물 희생을 막기 위해 주육을 금했던 풍습, 그리고 다공양이 훗날 조선시대에 어떻게 발전됐는지 등을 세세하게 담고 있습니다.

우리 선조들이 영위해온 식문화. 한식에 담긴 정신과 사상을 이 책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행복한 불서 김효선입니다.

김효선 아나운서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이산 2017-08-11 11:55:26

    신약성경을 종교적으로 해석하면 이해가 안 되는 곳이 무수히 많지만 정치적으로 해석하면 한 구절도 막히는 부분이 없다. 로마가 유대교와는 우호적이면서 기독교만 박해한 이유는 기독교가 초기에는 독립운동단체였기 때문이다. 성경에 사용된 단어들 중에서 종말은 ‘로마의 멸망’을, 천국은 ‘독립한 이스라엘’을, 재림은 ‘망명한 예수의 귀국’을, 구원은 ‘로마로부터의 구원’을 의미하는 암호였는데 예수가 재림(귀국)에 실패하면서 종교적인 단어로 진화했다.삭제

  • 이산 2017-08-11 11:54:41

    뉴턴과 아인슈타인의 이론을 뒤집는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면서 그 이론에 반론하면 5천만 원의 상금을 주겠다는 책(제목; 과학의 재발견)이 나왔는데 대한민국의 과학자들 중에서 아무도 반론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중력과 전자기력을 하나로 융합한 통일장이론으로 우주의 기원과 생명의 본질을 명쾌하게 설명하면서 서양과학으로 동양철학(이기일원론과 연기론)을 증명하고 동양철학으로 서양과학을 완성했다. 이 책은 형식적으로는 과학을 논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인문교양서다. 이 책을 보면 독자의 관점과 지식은 물론 철학과 가치관도 바뀐다.삭제

    •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