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조계종

기사승인 2018.08.14  11:26:33

공유
default_news_ad2

- 16일,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 가결 여부에 교구본사 분담금 납부 거부할 수도

설정스님이 사퇴시기를 연말로 번복하면서 총무원장 불신임을 다룰 중앙종회의 부담이 커졌습니다. 16일, 열리는 중앙종회 211회 임시회는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 가결에 총력을 다 하겠다는 입장이고 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종도들과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총무원 집행부를 불신임하겠다는 강수를 제시했습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이 종단 개혁의 초석을 마련하고 오는 12월 31일 사퇴하겠다고 13일 입장을 밝히면서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조계종의 혼란도 격랑을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계종 중앙종회는 의원 43명의 동의로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을 발의하고 지난 9일 의안을 접수했습니다.

중앙종회는 16일, 211회 임시회 개회를 앞두고 내일 오후 4시 상임분과의장단과 위원장 연석회의를 열어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을 상정할 예정입니다.
 
81명이 재적인원인 중앙종회는 최근 총무부장직을 사퇴한 성문스님을 포함해 입적과 사퇴 등으로 16일, 중앙종회 재적의원 수는 75명이 됩니다.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은 무기명 비밀투표를 통해 재적의원 3분의 2의 찬성을 얻어야 가결됩니다.

복수의 종회의원 스님들은 종단의 혼란을 가중하고 있는 총무원장에 대한 신뢰가 바닥으로 떨어졌다며  총무원장 불신임 가결에 의원들의 여론이 높게 형성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종단 정치에 경험이 많은 다수의 스님들은 종단 요직 등 이권으로 얽혀 있는 종회에서 3분의 2의 찬성을 얻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라며 결과는 개표를 해봐야만 알 수 있다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이런 이유로 중앙종회의 역할을 촉구하는 종단 내부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오늘 입장문을 통해 중앙종회에서 종도와 국민의 뜻을 담은 의견이 모아지길 기대한다며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 가결에 역할을 촉구했습니다.

12월 31일 사퇴하겠다는 총무원장 설정스님의 입장에는 유감을 표하고 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물론 중앙종회, 중앙신도회 등 종도들의 의견과 종정 교시, 기존의 약속에 따라 종단 안정과 화합을 위해 즉각 용퇴할 것을 다시 한 번 요청했습니다.
 
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이 같은 뜻이 무시될 경우 총무원 집행부를 불신임 하겠다고 경고 했으며 내일 오후 12시, 15명 내외의 교구본사 주지스님들이 회동해 구체적인 실행을 결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교구본사주지협의회 회장 성우스님은 입장문 외에 확대 해석은 말아달라고 당부했지만 한 교구본사주지스님은 최근 종단 상황으로 전국 사찰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 더 이상 중앙을 위한 분담금을 낼 필요가 없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며 빠르면 내일 회의 이후 분담금 납부를 거부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전적으로 지방 사찰의 분담금으로 운영되는 총무원은 분담금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운영에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됩니다.

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23일 예정된 승려대회에 대해서는 종헌 질서를 무너뜨리고 종단 혼란을 가중시키는 행위로 강력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중앙종회 개회를 사흘 앞두고 설정스님이 올해 연말로 사퇴시기를 번복하며 중앙종회 결과에 교계 안팎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조계종은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혼란 상황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은아 기자 btnnews@btn.co.kr

<저작권자 © BTN불교TV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꼴불견 2018-08-15 17:08:50

    무아! 이름이 불쌍타.역시 푸른소나무도....속이 훤이보인다.
    어느지방 무엇을 하는놈인지?삭제

  • 무아님... 2018-08-14 16:14:40

    저는 저 밑에 있으신 푸른소나무가 아닌데요...
    주간조선 읽어보니 설정스님은 시간을 달라고 하셨는데
    주지스님들이 16일까지 용퇴하겠다고 했다고 발표했다고
    기자가 썼던데... 아니면 주지스님들 기자를 명예훼손으로 걸어야겠네요..삭제

    • 무아 2018-08-14 16:03:19

      푸른소나무님 입닥치라시요 홍시맛이 나서 홍시맛이 난다고 한거고 번복해서 번복이라한것을 그럼 번복을 뭐라고 합니까? 시켜서 할 분이라면 그때 시켜서 얘기했다 하시지 또 뒷북치며 남한테 책임을 돌리십니까? 난 자승이 누군지 알고 싶은 생각도 없는 사람이요. 내탓이다 하고 살아도 죄를 짓고 사는 판에 자신의 죄를 누구한테 돌린다 말이요!!!삭제

      • 푸른소나무 2018-08-14 14:55:32

        무아님 그입 닥치시요. 번복이라 교구본사 주지들이 한 결정이고 자승이가 시킨거시죠. 지들이 이런사태를 만들어놓고 무슨 사태를 운운하고 니들이야말로 본아주지 사퇴해야할 입장아닌가. 니들은 종단을 이용해서 니들 사리사욕만 채우는 좀벌래들이라고 입다물고 있으시길 다치기전에삭제

        • 무아 2018-08-14 12:10:05

          번복을 뭐하러 하시는지? 안내려 갈거라고 계속 시간끌며 총무원장 자리에서 나오는 꿀이 달다고우물속에 끈떨어질때까지 있을거라고 말씀하는게 그동안 시주돈으로 부처님을 방패삼아 사신 값을하는게 아닐런지요? 혼자서 유전자검사 체세포 체취는 또 쑈하신겁니까? 법복입고 여러 가지가지 하십니다. 속에사는 우리도 한입가지고 두말하지않는데 그래도 스님이라고 불린 시간이 있는분이 불자들에게 세상 사람들에게 여러가지 보여주시네요. 불타는 여름 장작때고 열나게 웃어야겠습니다. 아직 미처 덜챙긴게 있으시나?삭제

          •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set_A2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